•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발생시킨 실패 협상 사례 고찰 - 대우전자와 톰슨 멀티미디어 사례를 중심으로

단팥호빵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27
최종 저작일
2020.07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제협상의 이론과 실제 전공 수업 때 시험 대체 과제로 제출했던 소논문 입니다.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발생 시킨 협상 사례 고찰이 주제였습니다.
대우전자와 톰슨 멀티미디어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M&A 사례 조사하는 과제에서 유용하게 쓰일 듯 합니다 :)

협상의 의의부터 문화의 이론적 고찰,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까지 내용에 넣었습니다.
참고문헌 페이지도 있고 각주까지 꼼꼼하게 달아서 표절률 5% 뜬 과제 입니다.
대체 과제로만 성적이 결정되었는데 결론적으로 해당 과목에서는 A+ 받았습니다!

목차

Chapter 1. 서론

Chapter 2. 협상의 이론적 고찰
Ⅰ. 협상의 의의
Ⅱ. 국제협상

Chapter 3. 문화의 이론적 고찰
Ⅰ. 문화의 의의
Ⅱ. 국제협상에서의 문화
Ⅲ. 국제협상과 관련된 문화에 대한 주요 연구
① 고맥락, 저맥락 문화
② Hofstede의 문화적 차원들

Chapter 4. 대우전자와 톰슨 멀티미디어 사례 분석
Ⅰ. 인수 배경
Ⅱ. 협상과정에서의 문제점
Ⅲ. 문화적 특성으로 본 프랑스
① 프랑스인의 특징
② 프랑스의 기업문화

Chapter 5. 결론
Ⅰ. 결론 및 시사점
Ⅱ.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Chapter 1. 서론
문화는 인간에게 불가결한 요소이다. 문화는 사람들의 행동, 감정, 의사결정,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작게는 같은 나라 내에서도 지역별로 문화가 나뉘기도 하고 크게는 나라별, 인종별로도 공유하는 문화가 나뉜다. 글로벌 시대에 국가 혹은 기업이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국가 간 거래는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국제 협상이 요구된다. 나라마다 공유하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성공적인 국제 협상을 위해서는 각 나라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때 비로소 협상가들은 소통의 장벽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에게 win-win이 되는 협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주제들 중에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발생시킨 실패 협상 사례 고찰”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수업시간에 배운 흥미로운 이론적 개념들을 바탕으로 관련 사례를 분석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문화적 요소가 협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보이는 대우 전자와 톰슨 멀티미디어 협상 실패 사례를 통해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협상, 문화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배경 지식을 쌓고 인수배경, 협상과정에서의 문제점,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 분석 등 다방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협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도 논하고자 한다.

Chapter 2. 협상의 이론적 고찰
Ⅰ. 협상의 의의
협상에 대해 여러 학자들이 정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리차드 쉘(Richard Shell)은 “협상이란 자신이 협상상대로부터 무엇을 얻고자 하거나 상대가 자신으로부터 무엇을 얻고자 할 때 발생하는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과정이다.” 라고 이야기 하였으며......<중 략>

참고 자료

김상구. 협상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n.p.: 한국행정학회, 2002.
김진학, 김현종. 문화적 측면의 국제협상 연구방법론에 관한 고찰. n.p.: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1999.
장대환. 국제기업협상. n.p.: 학현사, 1998.
"Basic 고교생을 위한 지리 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n.d. 수정, 2020년 6월 21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44516&cid=47335&categoryId=47335.
심석진. "비즈니스협상의 영향요인분석을 통한 성과제고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박사학위,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2.
전야. "한국기업의 국제합작투자협상사례 연구." 석사학위,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3.
"고맥락 문화-저맥락 문화." 네이버 지식백과. n.d. 수정, 2020년 6월 22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18635&cid=41991&categoryId=41991.
여희정. "고맥락 문화권 국가 내에서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공신력차이:한국, 중국, 베트남의 사례 비교연구." 석사학위,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5.
최성욱. 홉스테드(G. Hofstede)의 문화적 차원에 대한 검증. n.p.: 한국정부학회, 2015.
이지훈, 이종구. 교차문화적 협상과 협상행태에 따른 특성요인 연구. n.p.: 아시아․유럽미래학회, 2009.
이종원. 한ㆍ불 투자형 통상마찰에 대한 문화적 접근 -대우의 톰슨 인수 사례연구. n.p.: 한국무역학회, 2000.
"대우 톰슨인수 무산/프랑스 약속 일방파기 국제신용 "먹칠"." 매일경제 MBN. n.d. 수정, 2020년 6월 22일 접속, https://www.mk.co.kr/news/home/view/1996/12/59496/.
안세영. 국제통상론적 측면에서 본 한 불 톰슨민영화 마찰. n.p.: 한국EU학회, 1997.
노명환. 한국기업이 프랑스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기업을 인수합병 하고자 할 때 유의해야할 프랑스 기업문화의 특징과 대처방안. n.p.: 삼성인력개발원 국제경영연구소, 1997.

자료후기(1)

단팥호빵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발생시킨 실패 협상 사례 고찰 - 대우전자와 톰슨 멀티미디어 사례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