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연예술의 작품존재에 대한 이해: 이종적 맥락주의와 paul thom의 공연제도 개념을 중심으로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21
최종 저작일
2020.06
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울대학교 20년도 1학기 분석미학 수업에서 기말 과제로 제출해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공연예술의 작품존재론, 이종적 맥락주의, paul thom의 공연제도 개념을 엮어 쓴 글입니다.

목차

1. 이종적 맥락주의의 작품존재론
2. 이종적 맥락주의는 공연 예술작품의 존재를 설명할 수 있는가?
3. Paul Thom이 바라본 공연 제도

본문내용

작품존재론은 개별 예술작품의 존재 방식과, 더 나아가서는 서로 다른 작품 존재를 어떻게 개별화하는 방식을 규명하고자 하는 논의이다. 이는 예술작품을 해석하는 행위를 무엇으로 보는지와 관련이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하나의 주장인 구성주의는 반본질주의에 따라 예술작품의 의미란 고정된 것이 없고, 그 의미 또는 작품 자체(과격한 구성주의)는 해석을 거쳐 창조 또는 구성 된다고 주장하며 감상자의 지위를 극대화한 관점을 취한다. 반면 이와 대조되는 입장의 맥락주의는 예술작품이 본질적 요소로서 ‘창조되는 맥락’을 갖는다고 보는 관점을 취한다.
본질주의를 기반으로 한 맥락주의 중에서도, 이종적 맥락주의는 모든 예술작품들이 공통적으로 저마다의 역사적 창조 맥락에 의존하여 작품의 동일성을 획득하면서, 동시에 예술작품이 그 종류가 무엇인지에 따라 존재론적 다양성을 가진다는 것을 인정한다.

참고 자료

제럴드 레빈슨 엮음, 『미학의 모든 것』, 김정현·신운화·신현주·이종희·최근홍 옮김, 북코리아, 2018.
폴 덤, 『관객을 위하여』, 김문환 옮김, 평민사, 1998.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연예술의 작품존재에 대한 이해: 이종적 맥락주의와 paul thom의 공연제도 개념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