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레포트 A+)) 현상학의 이해와 현상학의 발달과정 및 현상학의 유용성과 한계점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무스타카스(Moustakas)의 현상학 방법론, 응용현상학, 현상학의 유용성과 한계점
- 최초 등록일
- 2020.08.10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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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추레포트 A+)) 현상학의 이해와 현상학의 발달과정 및 현상학의 유용성과 한계점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현상학의 이해
1. 현상학의 기원
2. 현상학의 어원과 목표
3. 현상학의 연구방법
4. 현상학의 특질
5. 현상학의 근본적인 질문
Ⅱ. 현상학의 발달과정
1. 폴 리꾀르의 텍스트 해석학
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
3. 실천 현상학(phenomenology of practice)
4. 응용현상학
Ⅲ. 현상학의 유용성과 한계점
본문내용
1. 현상학의 기원
현상학은 후설(Husserl, 1931)에 의해 개념화되고 이론화됐다. 리꾀르(1913년 프랑스 발랑스 출생, 유신론적 실존주의 철학자, 후설연구가)는 2차 세계대전 후설의 책을 통하여 현상학을 이해, 수용, 재해석함으로 독일 현상학을 새로운 방향으로 전향한 프랑스 철학자다. 쉴러(Schiller), 하이데거(Heidegger), 사르트르(Sartre), 메를로 퐁티 (Merleau-Ponty) 등의 사상에 기초한다.
2. 현상학의 어원과 목표
현상학(Phenomenology)은 그리스어로 ‘나타나다, 빛에 들어오다(To appear, to come into the light)’를 의미하는 ‘현상(phenomenon)’과 ‘말하기(To say)’를 의미하는 ‘Logos’의 합성어다(Cohn, 1997). 어원적인 의미로 볼 때, 현상학(Phenomenology)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현상학은 인간의 경험을 중시한다. 경험은 현상학이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사태’를 의미한다. 현상학이 의미하는 인간의 경험은 과학적 인과 관계를 통해 설명될 수 없다. 이는 경험 전체를 개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드러나게 되기 때문이다. 즉, 현상학은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일상이 모든 지식이나 이론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의 경험을 통해 경험의 근저에 있는 본질적인 구조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현상학의 연구방법
현상학은 괄호 치기, 판단중지(epoché), 환원, 의식의 지향성, 본질 직관이라는 방법에 철학적인 핵심을 두고 있다. 현상학자들은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실행할 때 자료의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자신의 선입견을 ‘괄호 치기’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경험의 영역으로 환원’하여 몰입함으로써 연구대상자들의 ‘의식’의 ‘본질적’ 구조를 탐색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