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극찬) 생물학적 성과 젠더 - 페미니즘과 여성 인권을 중심으로 (트랜스젠더, 젠더 불평등·성차별 有)

옴맴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7.30
최종 저작일
2020.06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수님의 극찬과 함께 A+를 받은 보고서 과제입니다.]
제 주관심분야라 한 달 동안 열과 성의를 다하여 작성하였고, 저 자신도 애정하는 보고서입니다. 페미니스트라면 참고할만한, 구매를 후회하지 않을만한 보고서임을 자부합니다.

1. 페미니즘의 정의와 당위성을 제시하고, 페미니즘을 고찰하기 위하여 ‘생물학적 성(sex)’과 ‘젠더(gender)’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주장하였습니다. 페미니즘의 출현 배경이 여성 억압(젠더 불평등)과 결부되어 있다는 점을 들어 젠더가 여성 억압(성별 위계화)의 원인임을 명확히 하고, 여성 인권을 위해서 여성을 오직 생물학적으로만 정의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2. 생물학적 성과 젠더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젠더 개념이 지나치게 견고한 까닭에 발생하는 부작용의 예로 트랜스젠더에 대하여 소개하였습니다. 트랜스젠더 중에서도 MTF(남성->여성)가 여성성을 강화하며 페미니즘에 반(反)한다는 점을 들어 MTF에 대한 비판을 수행하였습니다.
3. 페미니즘의 기조를 소개하며 남녀의 위계적 질서는 젠더로 인한 것임을 드러내었습니다. ‘여성성’을 사회가 여성에게 행하는 ‘가스라이팅’의 일종으로 설명하고, 남성의 입맛에 맞게 정의되어야 하는 여성의 현실을 개탄하며, 여성이 인격체로서 대우받기 위하여 사회적 여성성을 배제하여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4. 여성이 겪는 ‘유리천장 현상’과 ‘고용 및 임금 차별’을 자명한 수치로 제시하고, 젠더 불평등(성차별)이 여성의 ‘헛소리’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부당한 성별 임금 격차의 예로, 여성 배우 김희애와 남성 배우 조정석의 임금 상승률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불평등과 여성의 노후의 연관성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5. 범지구적인 평등을 위하여 개성(個性)에 집중하여야 함을 제시하고, 성별 특성의 개념 자체를 삭제하여야 한다는 관점에서 내용을 전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탐구를 통한 시사점을 밝히고, 페미니스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절실함을 주장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5

1. 생물학적 성(sex)과 젠더(gender) 5
가. 생물학적 성과 젠더란? 5

2. 트랜스젠더(transgender) 5
가. 트랜스젠더의 개념 5
나. 트랜스젠더에 대한 견해 6

3. 페미니즘(feminism, 여성주의)과 성(性) 8
가. 페미니즘의 근본과 생물학적 여성 8
나. 젠더에 따른 사회적 지위의 위계화 9
다. 사회·문화적 성보다 중요한 개성(個性) 11

Ⅲ. 결론 12

Ⅳ.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여성학을 통해 페미니즘을 접하게 되며, 더욱 관심을 두고 파고들면 사회적으로 정의된 성(性)의 의의를 도출해낼 수 없다. 앞서 제시된 것과 같이 젠더 개념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여성이며, 여성 인권을 위하여 ‘여성성’에 대한 정의는 불필요하다. 젠더는 무엇보다도 여성에게 해로우므로, 그것을 무너뜨리고 오직 생물학적 성으로만 성별을 정의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이다. 본 report에서는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하여 성(性)은 오로지 생물학적으로만 구별되어야 하고, 인간이 정의한 성의 관념인 젠더를 타파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페미니즘과 성을 결부하여 다룰 것이다. 또한, 성별의 특성에만 국한하여 개인을 정의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개개인의 고유한 성향을 존중하자는 입장을 견지할 것이다. 따라서 생물학적 성과 젠더에 대하여 그 개념을 살펴본 후, 젠더 개념이 지나치게 견고한 까닭에 발생하는 성 정체성 혼란의 예로 트랜스젠더에 대하여 다룰 것이며, 생물학적인 성과 젠더에 관련하여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여성 인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중 략>

따라서 본 report에서는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생물학적 성과 젠더, 그리고 그것에서 파생되어 나온 여러 가지 갈래를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본문의 1장에서는 페미니즘의 원만한 이해를 위해 전제되어야 할 기초 지식으로써 생물학적 성과 젠더의 개념을 명확히 하였다. 본문의 2장에서는 트랜스젠더가 무엇을 칭하는 것인지 그 개념과 범주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성 인권과 결부하여 이들이 끼치는 악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본문의 3장에서는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젠더와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가하는 억압에 관해 설명하며 ‘생물학적 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여성에게 행해지는 구조적 차별을 통하여, 위계화된 젠더에 따른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알아보았으며, 인간이 정의한 성별의 특성보다 인간 모두의 개성을 중시하자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참고 자료

김정연. “현대 남성 패션에 나타난 젠더 특성.”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이상형. “만 4세 여자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젠더 : 후기 구조주의 여성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통계청 통계개발원. “한국의 사회동향 2018.” 2018. http://sri.kostat.go.kr/.
OECD. “OECD 한국경제보고서.” 2016. https://www.oecd.org/.
서울연구데이터서비스. “데이터로 본 서울 > 지표로 본 서울 > 2003 > 2장_시민생활과 도시경제 > 소비자 물가지수.” 2003. http://data.si.re.kr/node/375.
옴맴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극찬) 생물학적 성과 젠더 - 페미니즘과 여성 인권을 중심으로 (트랜스젠더, 젠더 불평등·성차별 有)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