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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래그머티즘(pragmatism): 가우디의 건축물을 중심으로

바람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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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24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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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아 있는 공간의 등장을 꿈꾸며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래그머티즘 미학은 일상과 예술의 유기적 통일성을 강조하는 철학적 사조를 일컫는다. 이러한 철학적 사조를 학문체계로 유려하게 발전시킨 학자들은 수없이 많지만 가장 대표적인 이를 꼽자면 존 듀이(John Dewey)라 할 것이다. 듀이는 <경험으로서의 예술>에서 예술은 경험의 기반 위에 성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예술을 실제 생활과 엄격하게 구분하였던 이원론적 예술론을 비판하며 예술과 일상생활의 연속성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즉, 무엇인가—특정한 사건, 사물, 환경 등—에 대해 우리가 미적/실천적 경험을 하고, 이에 기반해 개인이 성장할 수 있다면 이러한 성장도 미적 경험이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손재현과 성재형, 2009: 331에서 재인용). 그렇다면 일상과 예술이 결합한다는 것은 과연 어떠한 의미이며 실제로 그런 이념을 담은 작품은 무엇이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에 앞서 프래그머티즘 미학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술을 배움의 중심으로 두는 행위는 곧 예술을 일상적 삶의 맥락에 위치시키는 일이며, 이는 곧 프래그머티즘 미학의 핵심이기도 하다(박준영, 2012: 356). 듀이의 예술론은 예술 그 자체로의 예술 혹은 학문으로의 미학을 초월하여 일상의 미학, 삶의 미학, 관람자 중심의 수용미학을 최초로 강조한 이론이라 볼 수 있다. 듀이의 이론이 세상밖에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예술은 일상과 분리되어 특권적인 미적 지위를 부여 받았고, 예술품은 그것을 감상하는 행위와는 물론 관람자의 경험과 철저히 분리되어 있었다.
그러나 인간은 삶의 맥락에 위치한 사물과 사건을 경험적으로 재구성하는 지적 과정을 통해서만 주체성을 쟁취할 수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삶은 예술적 경험과 일상적 경험의 동질성을 반영해야만 한다. 이러한 주장을 통해 듀이는 일상적이며 지극히 소박한 생활 속에서도 미와 예술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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