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의 인터렉션 중대를 위한 아이돌 굿즈의 디자인요소 개발 관련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07.10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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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를 위한 필요 요소
2) 4가지의 가치를 바탕으로 현재 아이돌 가치 세대별 비교
3) 아이돌 굿즈 디자인요소와 특징 세대별 비교
본문내용
스마트 굿즈는 과학이나 테크놀러지와 같은 다학제간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굿즈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는 서로 영향을 주면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는 상호작용에 대해서 목적을 두고 만들어지는 것이다.
아이돌 팬덤 내에서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 그리고 가수와 사용자, 기기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를 통해 IT결합을 하고 아이돌 팬덤들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 아이돌 굿즈의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과 같이 IT기술도 발달하고 초연결사회시대에 살아가면서 팬덤 문화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로 굿즈가 라이프스타일의 제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는 스마트 굿즈가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신산업창출을 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아이돌의 팬덤의 구성원들은 굿즈를 사용함으로써 아이돌 그룹 내 팬덤에서 유대감이나 일체성을 느낄 수 있게되고 비록 굿즈 자체가 실용적이지는 못하지만 굿즈를 사용하는 집단이 높은 비율을 차지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콘서트와 같은 공연장을 찾기 위해서는 그 콘서트장의 열기를 느끼면서 팬들과 함께 응원하고 싶다는 이유가 대부분이며 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굿즈가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는 일반 굿즈를 대신해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의 필요성과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의 필요 요소 및 특성의 경우 가수와 사용자 그리고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티브 스마트 굿즈의 필요 요소와 특성의 경우 일반적인 굿즈를 스마트 굿즈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다. 기존에 굿즈 중 한 종류인 패션과 연계하여 스마트 패션굿즈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진행된 사례로 살펴보면 필요 요소로 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이는 기능의 효용성, 사용용이성, 편의성, 외관만족도, 기기안정성, 관리의 용이성, 특이성이다.
참고 자료
라솔지. "레인코트에 적용 가능한 인터랙티브 스마트 굿즈 개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최서원. "3세대 K-pop 아이돌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