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5 forces model - 당신이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산업은 국내 대형 맥주 제조업(OB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이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7.07
최종 저작일
2020.07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7,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당신은 투자자다.
당신이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산업은 국내 대형 맥주 제조업(OB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이다.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1.포터의 5FM의 관점에서 국내 대형 맥주 제조업(맥주 제조업)에 가장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2.거시환경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맥주 제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떤 요인들이 맥주 제조업에 기회요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하는가?
3. 거시환경 요인들 중 맥주 제조업에 가장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맥주 제조업체들은 그 핵심요인을 산업에 유리하게 콘트롤 할 수 있나? 어떻게 콘트롤 해야하는가?
4. 맥주 제조업은 투자에 있어 매력적인 산업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결과적으로 당신은 맥주 제조업에 투자를 할 것인가?

목차

1. 서론

2. 본론
1) 포터의 5FM의 관점에서 국내 대형 맥주 제조업(맥주 제조업)에 가장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2) 거시환경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맥주 제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떤 요인들이 맥주 제조업에 기회요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하는가?
3) 거시환경 요인들 중 맥주 제조업에 가장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맥주 제조업체들은 그 핵심요인을 산업에 유리하게 콘트롤 할 수 있나? 어떻게 콘트롤 해야하는가?
4) 맥주 제조업은 투자에 있어 매력적인 산업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결과적으로 당신은 맥주 제조업에 투자를 할 것인가?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제학(economics) 학문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이는 자본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본주의(capitalism)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장 경제 안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계속되는 경제활동을 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경제학에 대하여 거리감을 느끼고 어렵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수식, 그래프, 전문적인 용어 등으로 인한 것이 그 이유라 생각한다.
우선 경제학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야기를 해보면 경제학은 돈을 벌고 그를 이용하여 생활을 하는 모든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 경제활동을 하는 주체인 소비자, 기업, 정부 등의 여러 경제 주체가 돈을 벌고 그 돈을 사용하는 방법과 그 흐름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경제학은 미시적인 관점과 거시적인 관점으로 나뉜다. 우선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은 말 그대로 풀어내면 아주 작은 경제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풀이처럼 각각의 개별적인 경제주체들 별로 행하는 선택과 행동들을 하나하나 구분하여 분석한다. 한 명의 사람, 각각의 기업과 정부의 경제활동들을 행하는 과정과 내용에 대해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이에 반해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은 말 그대로 풀어내면 거대한 경제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풀이처럼 하나의 국가 전체 혹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것으로 개별적인 경제주체들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으로부터 야기되는 전체적인 경제현상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사회전반적인 생산력, 물가, 이자율 등의 흐름과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생할 수 있는 경제문제를 해결하는 것 역시 거시경제학의 연구 내용 중 하나이다.
이렇듯 경제학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탐구하는 사회과학영역의 한 분야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학과 사회현상을 분리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이치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실제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와 연관하여 이를 적용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맥주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주세법의 개선방안, 이강, 2016, 경제법연구
국내 맥주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글로벌화 전략, 정철, 2013, 한국식품과학회,
소비자들의 맥주 선택속성 : 국산, 수입, 수제 맥주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이현수 , 김성현 , 김보람, 2019,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국내 시판 주요 맥주 브랜드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김동진, 곽영초, 김현정, 2015, 한국외식산업학회지
20대 젊은 층의 국내외 맥주 소비행태와 맥주 선택속성 연구, 송성인, 2019,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Porter, Michael E, Competitive strategy :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2004, New York ; London : Free Press, 2004, c1998
1인당 주류 소비량(OECD), KOSIS, 2018, 통계청
맥주개론, 정철, 박천석, 여수환, 조호철, 노봉수, ,농림축산식품부ㆍ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ㆍ광문각출판사
주세 신고현황, 국세통계, 2018, 국세청
주세법, 시행 2020. 1. 1.,법률 제16847호, 2019. 12. 31, 기획재정부(환경에너지세제과)
경제전망보고서, 2019, 한국은행
맥주산업에 대한 시장분석,온-나라 정책연구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5 forces model - 당신이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산업은 국내 대형 맥주 제조업(OB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이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