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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춘풍전>과 <아내의 유혹>의 비교분석
1) 현대 유행 장르로의 변화
2) 악역의 강조
3) 로맨스 서사의 추가
3. <주봉전>의 문화 콘텐츠화
1) 유행하는 장르로 변화: 퓨전 사극 <역적의 아이: 주해선>
2) 악역의 강조: ‘장취경’ 인물 설정의 변화
3) 로맨스 서사의 추가: ‘주해선’의 사랑이야기
4. 결론
본문내용
한편 문화 콘텐츠는 ‘OSMU’ 개념과 관련이 깊다. ‘OSMU’란 ‘One Source Multi-Use’의 약자로, 하나의 원천, 원작이 다양하게 사용된다는 의미이다. 위의 책, p.100.
즉 하나의 자료, 이야기, 이미지 등을 가지고 영화, 게임, 드라마, 캐릭터, 음악 등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현재 문화 콘텐츠들이 원작 공유나 반복되는 재생산의 양상을 보이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궁녀 장금이’의 이야기가 드라마,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거쳐 어린이 게임으로 탄생하는 특성을 OSMU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OSMU적인 특성을 가진 문화 콘텐츠 산업은 끝없는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가치 높은 산업으로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문화 콘텐츠 창조물들을 다종(種), 다량 생산해 낼 수 있는 원전, 원작의 발견과 그 원작의 문화 콘텐츠화 시도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글은 <주봉전>이라는 고전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문화 콘텐츠화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송연서, 「한국전통공연예술 강령탈춤의 해외공연을 위한 공연기획 및 제작시스템 개선 방안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p.41.
구수경.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를 활용한 문화콘텐츠화 전략 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Vol. 32, 2012.
고정민,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주), 2007.
김봉현, 김병철, 「은유추출기법을 활용한 TV드라마 콘텐츠의 소비 경험 및 소비 의미에 관한 이용자의 심리구조와 공유개념 분석에 관한 연구: ‘막장 드라마’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Vol.18,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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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판 ‘아내의 유혹’ 인기리 방영」, <http://www.kofice.or.kr/c30correspondent/c30_correspondent_02_view.asp?seq=3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