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MOBA 장르 게임의 역사
혜화동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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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MOBA 장르 게임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가. 한국의 게임시장
나. 게임 강국, 대한민국
다. 리그오브레전드와 한국
라. MOBA 장르
2. 리그오브레전드란
Ⅱ. 본론
1. AOS
2. DOTA
3. DOTA의 몰락
가. DOTA Allstars
나. ‘DOTA CHAOS’
4. 독립형 AOS 게임
가. 아발론 온라인
나. 리그오브레전드
다. DOTA 2
Ⅲ. 결론
1. MOBA 게임의 현 상황
2. 앞으로의 MOBA 게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가. 한국의 게임시장
2018년 기준 한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에 달한다. 이는 9년 전인 2009년의 게임 시장 규모가 6조 5806억 원인 것을 고려해보았을 때, 9년 사이 2배가 넘는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최근에도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또한 한국의 게임산업은 한국의 전체 콘텐츠산업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2018년 기준 한국 게임의 수출액은 64억 1,149만 달러에 육박한다.
나. 게임 강국, 대한민국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인의 65.7%가 게임을 이용 중이다. 한국인의 게임 이용률은 전에 비해 감소하는 추세지만, 모바일 게임 등의 확산으로 실제 이용 시간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전 세계에서 한국이 단연코 1등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이 있을까? 양궁, 스피드 스케이팅과 같은 스포츠 종목에서도 한국이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중 가장 압도적인 실력 차이를 보여주는 것은 바로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 2’ 경기에서 미국의 한 선수가 맵 해킹(스타크래프트에 특정 해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지도의 가려진 부분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사용하여 경기를 진행했지만 한국의 전종범 선수에게 패배한 사건부터 시작해, 2016 ‘오버워치 월드컵’에서 한국 국가대표팀이 예선부터 결승까지 단 한 경기, 한 세트도 패배하지 않고 전승 우승한 사건까지 게임의 실력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한국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눈여겨볼 것은, 과거 세계를 휩쓴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는 물론 현시점에서 세계에서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LOL’(League of Legends)의 대표적인 세계대회 롤드컵에서 한국 게이머들이 전 세계를 놀라게 한 게임 플레이들을 선보였고, 결승전에서 한국팀끼리 맞붙는 경우가 많았을 정도로 최상급의 게임 실력을 지니고 있다.
다. 리그오브레전드와 한국
현재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은 바로 PC방 점유율 47%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92주 연속 1위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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