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4회~24회까지 항목별 분석, 내용, 심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06.26
- 최종 저작일
- 2020.05
- 46페이지/ MS 워드
- 가격 50,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1. 놀이 치료 주요 놀이
‘대화’, 방안에 있는 물건을 언급하며 대화하는 방식의 놀이 진행
1-2. 놀이 특성 및 주제 (탐색/ 관계형성 / 유능감과 숙달감 / 파워와 통제력 / 안전과 안정감 /양육 / 공격성과 복수 /죽음, 슬픔과 상실감 / 성놀이 / 외상의 재현과 재구성, 불안, 두려움의 감정과 숙달, 정체성, 감정, 위험과 위협, 욕구와 바람, 문화, 경계, 퇴행, 애착, 승리와 패배, 선악대결)
공유,안정감 제공,딥스의 개성을 보호할 수 있는 테두리(경계)
1-3. 회기에 나타난 부모와 아동에 대한 특성 분석
1) 부모 및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점
아직은 적극적으로 본인에 대해 파악하고 표현하지 않는 상황이고,그러한 환경에서 살아온 딥스이기에 성공적 상담을 위해 아이가 가진 가능성에 대해 상담자가 확신을 갖고 강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2) 아동에 대한 치료자의 이해 및 관점
‘네가 벗고 싶지만 나보고 도와 달라는 말이니. 그러니?’ 라는 말을 한 것과 같이,아동의 정서와 마음을 읽고 아동이 필요로 하는 조력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이해하고 있다. 나아가 상담 진행자는 말, 행동을 할 때 확실한 목적을 갖고 놀이 안의 모든 것을 아동과 1:1의 형태로 하며,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태도를 준비한다.
1-4. 치료자 반응 분석(AA,RC,RE,FEE,FDR,LS, 촉진적 반응,구체적 치료 반응,문제점을 다루는 모습,이슈를 다루는 모습)
◆ AA (Acknowledging Action) 행동 및 비언어적 행동 반영
딥스를 서두르게 하고 싶지 않았던 치료자는 어린 아이들이 항상 본인의 방식대로 주위를 살피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 다는 점을 미루어,방 한가운데에 딥스가 우뚝 섰을 때 “딥스야,모자와 코트를 벗고 싶지 않니?”라고 물었다.딥스가 탐색의 시간을 끝내고 멈춰 선 것이라고 판단해서 이를 반영한 질문을 던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