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 영국과 부르고뉴 관련 ppt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0.06.23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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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5세기 영국과 부르고뉴"를 주제로 한 음악 교육대학원 ppt 발표 자료입니다.
사진 자료와 유튜브 링크, 설명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표 시간은 약 1~1시간 30분 소요되었습니다.
목차
1 영국음악의 배경
2 콩트낭스 앙글르와즈
3 영국 음악의 특징
4 캐럴
5 파버든
6 포부르동
7 올드 홀 필사본
8 영국의 작곡가들-존 던스터블
9 영국의 작곡가들-레오넬 파워
10 부르고뉴 악파의 탄생 배경
11 부르고뉴 악파의 음악적 특징
12 기욤 뒤페
13 뒤페-샹송
14 뒤페-모테트
15 뒤페-미사
16 정선율 미사
17 뱅수아
본문내용
영국 음악의 배경
15세기 전반에 영국 음악은 정치적이면서도 예술적인 경로로 대륙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침.
1337년 프랑스 vs 영국 전쟁 발발 → 100년 이상 지속됨. 백년전쟁이라 부름. (1337~1453)
백년전쟁은 영국 음악을 대륙에 전수하는 중요한 계기가 됨.
영국의 귀족들은 프랑스에서 오래 머물 때 영국에서부터 음악가들을 대동하였기 때문에 대륙에는 영국인 연주가들과 작곡가들의 수가 증가, 영국 작품들은 베낀 필사본의 수도 점점 늘어남.
프랑스와 함께 현재의 베네룩스 지역이 영국 음악을 대륙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중심 통로가 되었음.
Contenance angloise(콩트낭스 앙글르와즈)
Contenance angloise(콩트낭스 앙글르와즈)는 즉 ‘영국적 특징’을 가리키는 것.
3도와 6도 화성을 자주 사용.
병진행을 통해 불협화음이 거의 없는 협화음정을 지속시키는 것.
이러한 경향은 이미 13세기 영국 음악에서도 나타났었지만, 14세기와 15세기 초반 영국 음악에서 더욱 뚜렷해짐. Ex) 캐럴(carol)
영국 음악의 특징
호모포니(homophony)
화성적으로 3도, 6도를 많이 사용함. (수직적으로 화음이 쌓임-병행)
선율이 단순함.
가사는 음절적(syllabic)
캐럴(carol)
솔로와 합창 부분이 교대되는 단선율의 춤 노래인 중세의 캐럴(carole)에서 유래한 것.
종교적인 가사들의 주제 가운데 특히 성탄절이나 성모 마리아에 관한 것이 많았음.
‘스탄차’와 후렴구인 ‘버든’이 교대로 불려짐.
반복되는 형식 구조는 AbbaA 비를레의 형식 구조와 유사함.
대부분 2성부와 3성부 부분 그리고 유니슨 부분 사이의 대조를 강조하는 텍스처로 되어있음.
참고 자료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그라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