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920년대 민족해방투쟁(民族解放鬪爭)의 전개와 광주학생독립운동(光州學生獨立運動)』

도란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6.14
최종 저작일
2020.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920년대 민족해방투쟁(民族解放鬪爭)의 전개와 광주학생독립운동(光州學生獨立運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릿말

2. 민족해방투쟁의 전개
(1)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의 독립노선 분화
1) 민족주의 노선
① 외교론
② 실력양성운동
2) 사회주의 노선
① 무장투쟁론과 독립군 양성
② 봉오동·청산리 전투

3. 광주학생독립운동
(1) 배경
(2) 원인
(3) 전개
1) 광주에서의 1·2차 시위
2) 전국으로의 확산
(4) 결과와 의의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릿말
1920년대는 일제가 제2의 3.1운동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조선 식민지 통치 방식을 무단통치(武斷統治)에서 ‘문화통치(文化統治)’로 전환한 시기였다. 이는 형식적으로 조선인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고 언론·집회·출판·결사의 자유를 허용했지만, 실상은 치안유지법을 제정하고 천황과 일본의 통치를 부정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지하는 등 사상 통제를 자행했으며, 경찰의 수를 늘린 기만적인 민족분열통치(民族分裂統治)였다.
한편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성공으로 인해 조선에도 사회주의(社會主義) 이념이 전해졌다. 모두가 평등할 수 있다는 사회주의 이념에 공감한 독립 운동가는 민족주의(民族主義) 노선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결국, 독립운동 노선은 크게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 나뉘었으며, 이들은 급진과 온건으로 더욱 세분화하여 각기 투쟁을 전개하였다. 더불어 근대적 지식을 처음으로 수용한 세대라고 볼 수 있는 1920년대의 학생들도 주체적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한다. 나라의 운명을 기성세대(旣成世代)에게 맡기지 않고 미성년의 학생들이 조직적으로 시위를 꾸리고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과정은 국가의 모든 구성원이 조국독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발제에선 1920년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계열의 민족해방투쟁 전개와 광주학생독립운동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민족해방투쟁의 전개
(1)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의 독립노선 분화
1920년대는 러시아 혁명의 성공과 상해임시정부의 평화적인 외교론(外交論)을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해 사회주의 사상이 한반도에 급속한 영향을 끼친 시기이다. 사회주의 이념에서는 자본주의의 심화가 제국주의를 불러왔으며 제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선 무장투쟁(武裝鬪爭)을 감행할 수밖에 없는 무장투쟁론(武裝鬪爭論)을 주장한다. 이로써 독립운동 노선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로 나뉘게 되었다.

1) 민족주의 노선
민족주의 노선의 독립운동은 대개 비폭력·평화적인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참고 자료

김성민, 1929년 광주학생운동』, 역사공간, 2013.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사업회, 『광주학생독립운동 자료』, 경운출판사, 1995.
박찬승, 『광주학생독립운동과 나주』, 경인문화사, 2001.
염인호, 『김원봉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3.
한국역사연구회, 『광주학생운동연구』, 아세아문화사, 2000.
한규무, 광주학생운동,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
한정일, 『일제하 광주학생민족운동사』, 전예원, 1981.
김성민, 「광주학생운동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김진영, 「조선 민립대학 설립운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김정화, 「1920년대 중반 이후 학생운동연구 : ‘광주학생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독립운동사연구』13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99.
류시현, 「광주학생운동과 전국적 공감의 감성」, 『호남문화연구』49권 49호,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11.
목준균, 「신간회 운동에 대한 사회구조적 분석 : 1920년대 계급형성과 민족주의 운동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신용하, 「독립군의 청산리전투」, 『군사』8, 국방부군사편찬이사회, 1984.
신효승, 「한말 일제 초 홍범도 의병의 활동과 전략 변화」,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양춘식, 「서간도 독립운동과 신흥무관학교」,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여환연, 「1920년대 재일 한인의 민족운동 : ‘협동 전선 운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2.
윤선자, 「미군정기 신문들에 투영된 광주학생운동」, 『한국근현대사연구』75권 75호, 한국근현대사학회, 2015.
장석흥, 「광주학생운동의 국내외 확산과 그 성격」, 『광주학생운동연구』, 아세아문화사, 2000.
도란찌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920년대 민족해방투쟁(民族解放鬪爭)의 전개와 광주학생독립운동(光州學生獨立運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