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와 가족제도 안에서의 결혼
- 최초 등록일
- 2020.05.18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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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고대 이스라엘의 가족제도와 사회구성
2. 고대 이스라엘의 결혼제도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는 다양한 사회적 풍습 속에서의 결혼제도인 것을 알 수 있다. 고대근동 지역들,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팔레스틴, 시리아 등의 이스라엘의 결혼풍습은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가 공존하는 폭넓은 결혼 풍습이 존재하였다. 본 에세이는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와 가족제도를 살펴보면서 당시 사회풍습 속에서의 결혼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 협성대학교 서명수 교수님의 강의와 많은 논문 자료들을 참고로 수집 정리하였다.
1. 고대 이스라엘의 가족제도와 사회구성
1)모권제(母權制, matriarchy 매트리아키)
이 제도는 주로 미분화된 사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제도로서 지극히 희귀한 제도로 알려져 있다. 모권제도의 특성은 어머니가 가정과 가족의 권리를 주장하고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친척관계가 모계를 통하여 결정된다는 뜻이다. 이를테면 출생한 자녀는 아버지에게 속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가정과 집단에 속하는 것과, 모든 재산권도 부계쪽에서 상속받는 것이 아니라 모계의 혈통에서 상속받는 것을 의미한다. 심지어 자녀들들의 이름도 어머니의 성을 따라 족보가 서술되는 것이 모권제도의 특성이다. 사사기 14장 삼손의 결혼을 보면 삼손의 아내는 결혼 후에도 자신의 씨족 안에서 남편을 채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그 예이다.
2)부권제(父權制, patriarchy 패트리아키)
성서의 대부분 부권제도를 언급한다. 특히 족보의 서술에 있어서 언제나 부계(父系)를 따라 서술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시형제 결혼제도에 있어서도 가까운 친척을 볼 때 모계보다는 부계쪽의 친척을 순서로 나열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부권은 아내와 자녀들에 대해 전권(全權)을 소유하며, 결혼한 저녀들도 아버지 집에 함께 살 경우 완전히 부권에 소속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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