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은 구조-기능주의를 시작으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이 만들어져 왔다. 20세기 중반 이후 인류학계에서는 민족지 작성에 이론적 가이드라인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쟁이 일고 있다. 이 논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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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인류학과 민족지
2. 민속지학방법을 이용한 연구
3. 파생된 학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인류학에 대하여는 그들의 세상 속에 문화 속에 지역의 특성상 변화가 있음을 우리는 가깝고 먼 이웃의 나라인 일본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언어학적으로도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고, 3면이 바다인 곳과 4면이 바다인 국가의 차이에서도 식의주 또한 다르고 문화에 따른 식의주도 달라지는 것이다. 이를 판단할 수 있고 정리할 수 있는 문학이 인류학이며 그 세부에는 생체적인 것, 언어적인 것, 역사학적인 것 그리고 문화적인 부분에서의 각각의 공통되는 집단의 부류로 나뉘고 있다. 국가적인 차이에서도 발생되는 이러한 인류학적인 특징은 세대와 성별과 환경과 성향에 따라 나뉘게 된다. 특히 아이폰, 안드로이드에 노출되는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 의해서도 문화적인 차이가 나타나게 되고 성별에 따라서와 자신의 주변을 조절하는 환경에 노출될수록 아이의 성향적인 부분과 성격이 변화되어 특정 집단의 모습을 띨 수도 있다. 이와 같은 것은 1명의 모습을 넘어선 특정 집단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단체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라는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로 민족지 작성이 언급되고 있다. 저자 또한 이에 대한 인류학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에 민족지 작성이 우수한 방법임을 주장하고자 한다. 그러기에 앞서 본 보고서에는 인류학과 민족지학 등에 대하여 조사한 후에 나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고자 한다.
본론
1. 인류학과 민족지
: 인류학(anthropology)는 주로 민족지(ethnography) 혹은 민족지를 바탕으로 하는 연구 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여기서 민족지란, 문화기술지 또는 민속지학, 민족지학 등으로 연구 방향의 한 분야이며 인간 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현상들을 정성적, 정량적 조사기법들을 통하여 연구하고 이를 통한 학문의 분야이다. 이 민족지는 곧 문화기술지로 표현되는데 이는 어떤 시스템이 지니고 있는 각 부분에 대하여 정확하게 판단을 하고 이를 통해 전체 시스템의 총체적인 연구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생각과 기반 하에 계발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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