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과 세속권에 관한 고찰 - 권력을 위해 이용된 양검론과 법치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5.02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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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교권과 세속권에 관한 고찰 - 권력을 위해 이용된 양검론과 법치주의 이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역사 속에서 권력은 그 권력을 이용하여 권력을 유지, 혹은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는 시도를 빈번히 자행했다. 본인의 발표 주제의 시대적 배경인 중세시기의 로마 역시 이러한 시도가 자행됐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도들을 알기 위해서는 중세 로마의 종교와 세속 권력의 전반 대해 먼저 살펴봐야한다.
중세 로마의 교권인 기독교는 기본적으로 비정치적인 특성을 띤다. 때문에 초기의 로마 기독교는 정치, 경제 등에 개입하지 않고 오로지 사람들의 정신적인 영역만을 담당했다.
하지만 이후 교권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서 현실 권력과 접촉하였고, 이에 정치적인 영역에 개입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교권의 끊임없는 간섭은 곧 교권과 속권의 대립을 야기했다.
이와 같은 대립 속, 그 대립을 잠재우고자 등장했던 이론이 바로 교황 겔라시우스 1세가 주장했던 “양검론”이다.
양검론은 교회의 권력과 국가의 권력 간의 분리와 협력을 주장하는 이론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두 권력의 대립 완화에 있어서 매우 이상적인 이론이다. 하지만 그의 주장 속 두 권력 사이의 경계선은 어디서부터 그어야할지 애매했다. 이 애매한 부분은 이후, 교권과 속권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는 수단으로서 이용됐다.
이와 같이 권력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등장했던 이론이 권력의 이용 수단으로서 역으로 사용된 경우는 양검론만 있지 않다. 추후 서술할 법치주의 이론 역시 양검론과 유사한 양상을 띤다. 이에 본인은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서 본 발제문의 전반부에서는 일단 양검론의 전반에 대해서 서술할 것이다. 이후에 자료 후반부에서는 양검론처럼 권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지만, 비윤리적인 권력을 위해 이용됐던 법치주의 이론과 사례를 서술하고 그 사례에서 찾은 개인적 생각을 서술하겠다.
즉, 양검론과 법치주의 이론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권력의 제대로 된 통제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발표 자료를 구성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