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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사도가 쓴 러브레터 서평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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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5.01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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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울사도가 쓴 러브레터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갈라디아서 중심 메시지
3. 로마서 중심 메시지
4. 정리하면서(십자가 와 성령)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의 공통적인 신학적 주제들은 율법의 행위와 관계없이 십자가 사건을 믿음, 으로만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이신칭의의 복음이다. 믿음으로 신자 된 우리는 성령을 쫓아 행하는 것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마땅히 살아내야 할 삶의 원리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의 중심메시지를 살핀 후 십자가와 성령을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

2. 갈라디아서 중심 메시지

칭의는 율법의 영역에서 경험되지 않는다. 바울은 왜 이처럼 율법에 대해 부정적인가?
그가 율법을 바라보는 시각들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바울의 율법관이 모순에 빠졌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바울의 율법 이해들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한 데서 기인한다. 바울서신에서 율법 이해들은 몇 가지로 구분된다. 우리는 바울의 삼중적 율법 이해들을 해설하는 과정에서 그것과 연관된 이신칭의 복음의 성격을 드러내고자 한다.

첫째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율법은 언약백성으로서 유대인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신분표지이다. 그들은 ‘할례자들’(2:11; 6:13)이며 또 ‘율법에 속한 자들’(롬4:14)이다. 유대인들이 이렇게 할례자 또는 율법백성으로 규정된다는 점에서 할례나 율법은 언약백성으로서 그들의 특권적 신분의 표지가 되었다. 그것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구분하는 사회적인 경계선 표지들이요. 유대인들이 언약백성으로서 그들의 특권적 지위를 뽐내는 보루요 발판이었다. 그것들은 상호 긴밀하게 연관된 개념들이다. 할례를 받아 언약백성의 신분을 가진 유대인은 당연히 율법준수를 통해 언약의 의무를 이행하는 자여야 한다(5:3). 다른 말로하면 율법을 준수 한다는 사람은 그가 성실하게 “유대인으로서 살아간다”(2:14)는 것을 나타낸다.

유대인들은 자연히 할례를 받아 유대교로 개종한 뒤 “율법의 행위들” 과 같은 유대인의 삶의 유형들을..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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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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