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은사론 서평
- 최초 등록일
- 2020.05.01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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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은사론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1장 약속과 부활
제2장 성령선물
1. 오순절과 그리스도(기독론적 차원)
2. 오순절과 교회(교회론적 차원)
3. 오순절과 개개신자(경험적 차원)
4. 요한복음 20:22에 관하여
제3장 성령은사 개요
1. 성령선물과 성령은사
2. 은사적 은사와 비은사적 은사
3. 은사와 삼위일체의 관계
4. 은사와 봉사
5. 성령세례와 은사
6. 은사와 직무
7. 은사목록(롬12:6-8; 고전12:8-10, 28; 엡4:11)
제4장 예언과 방언
1. 예 언
2. 방 언
제5장 예언과 방언이 지금도 있는가?
제6장 성령을 소멸하지 말라
본문내용
제1장 약속과 부활
1960년경부터 성령은사 논쟁이 교회의 최대의 이슈가 되어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날도 역시 이것은 전 세계 교회가 안고 있는 주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성령의 은사 문제야 말로 교회에서 최대의 논쟁, 최대의 분쟁요소가 되어 온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성령께서 말씀과 더불어 자유롭게 역사하신다는 것이 필자의 첫 번째 확신이고, 필자의 두 번째 확신은 체험 자체가 기독교 지식과 교리의 원천이 될 수 없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신자들이 여차여차히 체험했다고 해서 그것이 모든 신자들의 체험을 측정하는 기준이 될 수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체험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모든 생각과 체험을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에 사로잡혀 복종하는 위치에 두어야한다. 성경은 모든 참된 신자의 경험의 표준이다.
제2장 성령선물
성령 은사 론을 다루기 전에 먼저 신약의 성령론을 전체적으로 훑어볼 필요가 있다. 성경에서 ‘성령’이란 단어의 분포도를 살펴보면 약 80퍼센트가 사도 행정과 서신서와 계시록에 나오고, 나머지 십여 퍼센트만이 복음서에 나온다. 성령의 현재적 사역을 놓고 볼 때 복음서의 중점은 예수님 자신과 그의 활동에 있다. 그러나 사도행전과 서신서의 중점은 교회와 신자들에게 있다. 성령의 현재적 사역에 있어서 역점의 결정적 전환을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오순절 사건이다. 즉 오순절 사건을 계기로 이런 전환이 있었다는 것이다. 오순절 사건은 약칭 성령세례, 성령강림 혹은 성령선물 등으로 불려진다. 신약이 성령사역에 관해 말한 것을 종합해보면, 이 오순절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그것을 내다보거나 되돌아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신약의 성령 론은 오순절 사건을 축으로 하여 돌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고찰해야할 것은 오순절 사건의 역사적 의의인 것이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두 기둥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 기둥은 1. 오순절과 그리스도, 2. 오순절과 교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