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령공주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0.04.21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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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령공주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원령공주’란?
2. 본론
1) 감독의 의도 및 주제 파악- 인간 및 자연의 대립과 화해를 통한 공존
2) 사회 ㆍ문화적 의미 부여- 자연의 중요성
3) 주제에 자신의 견해 제시- 인간과 자연은 공존할 수 있을까?
3. 결론 - 평가 및 대안 제시 인간과 자연은 공존한다. ‘인간=자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령공주는 자연 및 인간의 대립과 화해, 사랑과 생명의 문제를 다룬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의 애니메이션영화로, 근대화의 과정에서 숲을 파괴하려는 인간과 이를 지키려는 신과의 피할 수 없는 싸움을 그린 영화이다. 원령공주의 인물에 대한 대립구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 영화의 주제로 다루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1>은 원령공주의 인물 간 대립구도를 보여준다. 자연과 인간의 대립을 내용으로 담은 원령공주에서는 인간에게 버림받아 자연에서 들개들과 자란 산과 제철마을의 지도자이며 철을 구하기 위해 숲을 파괴하는 에보시와의 대립구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인간과 자연의 중립역할을 하는 아시타카와 시시신이 있다. 산은 인간을 증오하여 저주를 풀기 위해 서쪽마을로 온 아시타카를 경계하였다. 그러나 아시타카가 자연과 인간의 대립관계를 공존의 관계로 풀기 위해 에보시와 산의 사이에서 중립의 역할을 하자 산은 신들과 인간 사이에서 조금씩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지코와 에보시는 마을을 위해 시시신의 목을 베자 숲은 황폐화가 되었고 아시타카와 산이 시시신의 목을 돌려주자 숲은 돌아왔지만 시시신은 능력을 잃어 죽게 된다.
참고 자료
김성숙, 임부연,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의 생명사상과 존재론에 대한 연구: 「원령공주」에서 나타난 "숲"을 중심으로」,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12권4호 (2013), pp.123-149
김정호, 홍은아, 「<게드전기>와 <원령공주>의 스토리텔링 비교분석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2호, 에니메이션학회, 2011, 138~156쪽.
[네이버 지식백과] 원령공주 [princess mononoke]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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