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에 대한 이론과 생각
- 최초 등록일
- 2020.04.19
- 최종 저작일
- 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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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에 대한 이론과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양화에 있어서 선이란 동양사상을 통해 알 수 있다
2. 기운생동에 근거한 선
3. 동양의 선은 사의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
4. 수많은 연구 끝에 이루어진 선들
본문내용
동양화는 그림의 재료에 따라 수묵화, 채색화 등으로 분류하고 주제에 따라 산수, 인물, 화조, 초충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서양화와는 달리 휴식과 위안 등의 목적을 가지고
다양하게 그려져 왔으며 지금의 예술보다는 예도(藝道)의 의미로 수행과 함께 했다. 그림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식이 있고 그에 따른 뜻과 의미를 지니게 되는
동양화를 생각할 때, 그림 하나하나의 뜻과 의미를 알아가는 것도 매우 흥미롭고 중요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동양화가들은 어떻게 주변을 관찰하고, 무엇을 중시하였으
며, 어떠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렸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동양화와 그 속에 담겨있는 정신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더욱 중요하다 할 것이다. 나는 리포트의 주제이기도 한 선에 대해 중점으로 서술해 보겠다.
동양화에 있어서 선이란 동양사상을 통해 알 수 있다
동양화는 선(線)의 예술이라고 한다. 서양화는 물체의 윤곽을 선으로 나타내지 않고 색의 면과 면의 경계로 형태를 드러낸다.
참고 자료
오주석 '한국의 美특강' 솔 2002
조용진,배재영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열화당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