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시나리오 <아라한 장풍 대작전>
- 최초 등록일
- 2020.04.1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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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와 시나리오 <아라한 장풍 대작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나리오 : 영화의 대본
1) 대사의 기능과 조건
2) 사건 설정
Ⅲ. 영화와 시나리오에 나타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개연성
2) 설정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영화는 한번보고 쉽게 판단할 만큼 그렇게 단순하게 구성된 것 이 아니기 때문에 찰나적으로 스쳐지나가는 영화감상의 제한된 시간동안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이해했다고 말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아라한 장풍 대작전>을 3번이나 보았다. 처음 볼 때는 아무런 생각 없이 줄거리를 중심으로 보고 두 번은 펜과 노트를 앞에다 놓고 메모하면서 영화를 감상했다.
하지만 영화를 3번이나 보아도 이해되지 않는 장면들이 있어서 영화를 다시 볼지 말지 망설이다가 다시 보는 것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집중할 수 없을 것 같아 배우들의 대사도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시나리오를 인터넷에서 찾아 읽게 되었다. 다행히 몇몇 궁금한 점들은 시나리오에 자세하게 나와 있었고 단지 영화화 되면서 생략되는 부분 이었기에 쉽게 해결되었다.
그런데 시나리오를 읽으면서도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는 장면들이 남아있어서 이번 감상문은 그 궁금증 해결을 목표로 먼저 시나리오의 개념과 시나리오내의 대사와 사건의 설정에 대해 살펴본 후. <아라한 장풍 대작전> 영화와 시나리오 전개에 나타난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시나리오 : 영화의 대본
시나리오의 사전적 의미는 영화나 텔레비전 따위의 대본이나 각본이라고 설명된다. 이처럼 시나리오는 글로 씌어진 영화의 대본이며 영화창작의 기본이고, 모든 영화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나리오는 영화의 가장 중심 이 되는 뼈대라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는 영화의 결과물과는 크게 다르기가 십상이다. 시나리오는 이야기(story)가 구성(plot)으로 변한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즉, 어떤 이야기가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가 하는 과정이 시나리오의 골격이다.
그러나 위의 글처럼 시나리오는 영화화 될 때 또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이다. 어디까지나 영화의 기초공사이지 완성품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