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의 비교분석 및 현대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20.04.11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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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의 비교분석 및 현대사적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상적 비교분석
1. 문화대혁명 - 극좌(極左)이론의 팽배
① 마오쩌둥의 공산이론
② 좌경이론의 심각한 확대
③ 평가견해
2. 천안문 사태 - 공산주의 국가의 절대사수
① 정치개혁 없는 경제개혁
② 덩샤오핑의 투쟁론
③ 평가견해
Ⅲ, 정치적 비교 분석
1. 문화대혁명 - 마오쩌둥과 실용파노선
① 마오쩌둥의 절대권력
② 4인방과 실용주의파
③ 평가견해
2. 천안문 사태 - 보수파와 진보세력
① 당내의 보수 세력과 진보세력
② 평가견해
Ⅳ. 주도세력의 비교
1. 문화대혁명 - 홍위병
① 홍위병의 활동
② 평가
2. 학생들과 지식인들
① 학생과 지식인들의 활동
② 평가견해
Ⅴ. 결과론적 비교, 분석
1. 문화적 영향
① 문화대혁명
② 천안문 사태
2. 경제적 영향
① 문화대혁명
② 천안문사태
3. 국제적 영향
① 문화대혁명
② 천안문 사태
Ⅵ. 결론
1. 문화대혁명
2. 천안문 사태
본문내용
마오쩌둥(毛澤東)이 이끄는 공산당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근간으로 1949년 국민당군을 대만으로 내몰고 중화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설립했다. 통일 후 공산당정부는 전쟁으로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이른바 대약진운동을 실시하게 된다.
대약진 운동은 극단적모든 생산시설을 집단 소유화하고 집단적으로 생산하는 ‘인민공사’라는 시스템으로 전개시켜 나간다. 하지만 곧 한계성을 드러내고 이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류샤오치(劉少奇)등의 몇몇 중국 정치지도자들이 사회주의 수정과 자본제 도입을 주장하게 되고 이는 마오쩌둥이 보기에는 그의 확신에 찬 사회주의 이념의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일어난 것이 문화대혁명이었다.
마오쩌둥은 이들 수정주의자들을 자본주의를 주장하는 일파라 해서 ‘주자파’라 부르며 권력에서 몰아내고, 극단적인 사회주의 발전운동을 전개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문화대혁명’이다. 이때 마오쩌둥의 사상을 광적으로 따르고 전파하며 주자파들을 폭행하고 죽이기까지 하는 홍위병의 난동이 극에 달했으며, 개인의 자유도 사상의 자유도 박탈된 체 중국의 발전을 정체시켜 ‘잃어버린 10년’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러나 1976년 마오쩌둥이 죽고, 문화대혁명을 주도했던 극좌세력인 4인방이 축출된 후 중국은 11기 3중전회에서 덩샤오핑(鄧小平) 등이 주창한 개혁개방정책을 채택하게 된다. 그 와중에 자유스러운 분위기가 일어나게 되고, 학생과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정치, 사회의 민주화를 요구하게 된다. 그런 분위기 속에 1988년 그들을 옹호하던 후야오방(胡耀邦)이 죽고 1989년 그의 추모 1주기에 그의 명예회복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벌어지게 되고, 결국 당은 이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고, 군을 동원하여 무참하게 진압하게 된다.
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는 중국 현대사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사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