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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 메이크업의 화장기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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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4.03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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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웨딩 메이크업의 화장기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반적 고찰
1. 동․서양 결혼식의 의의 및 유래
2. 우리나라 신부화장의 역사연구 방법
3. 메이크업과 색채와의 관계
4. 웨딩 메이크업 화장 기법
5. 이미지에 따른 웨딩 메이크업의 화장 기법
6. 촬영을 위한 웨딩 메이크업 화장 기법
7. 한복 메이크업 화장 기법
8. 웨딩드레스에 따른 메이크업 색조 화장 기법
9. 신랑메이크업 화장 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혼은 제 3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남자와 여자가 부부 결속을 맺는 인생의 중요한 의식이다. 이러한 결혼식 날 신부의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헤어 등의 연출은 결혼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조선왕조말기 개화기를 맞이하여 서구의 문화유입으로 결혼절차에 있어서도 서양의 형식으로 변하기 시작하여 1890년대 결혼식이 거행된 이후 70여년이 이자는 1950년 후반에 이르러서야 일반화되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신부들이 전통적인 혼례복 대신 백색의 웨딩드레스와 그에 따른 메이크업, 헤어, 부케 등의 웨딩연출이 완전한 형태를 갖추는 토탈 웨딩 연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웨딩드레스에 대한 연구는 복식사측면에서 고찰되고 있으나 웨딩메이크업의 디자인요소나 이미지와 관련된 실제적인 연구가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의 소비자 감성은 정신적인 가치를 충족시키고자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웨딩연출에서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웨딩연출은 무엇보다 소비자 지향적인 감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웨딩연출관련자는 더 이상 디자이너의 감각과 기본정보에만 의존할 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신부는 최고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싶고 주의 사람들의 축하를 받고 싶어 한다. 자신의 몸을 아름답게 꾸미며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하여 축하객들 앞에서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사랑하는 성인 남녀가 부부임을 알리는 신성한 의식인 결혼식을 위한 메이크업으로 신부와 신랑의 얼굴형과 이미지에 부합되는 분위기를 고려하여 연출해야 한다. 웨딩 메이크업의 가장 중요한 점은 신부를 최대한 아름답게 표현하여야 하므로 혈색이 느껴지는 피부 톤에 성숙함과 우아함을 연출하고 드레스 디자인과 신랑, 신부의 조화된 분위기가 적절히 연출되어 효과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강경화, 현대 메이크업 총론, 2000.
배형자, 웨딩메이크업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대구 카톨릭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나영순 , 최정미, 웨딩에 어울리는 웨딩 메이크업과 헤어연출에 관한 연구, 건양대학교 미용디자인 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한명숙, 선정희, 웨딩메이크업의 이미지 유형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미용학회지.
원미란, 색채와 상징성의 내적 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이선주, 메이크업에 있어서 색채의 효과와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한성대 예술대학원, 2000.
강병석, 토탈 패션으로서의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 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4.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 도서출판, 1997.
김봉인, 화장행위의 주관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1994.
김선영, 동․서양 화장 문화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1997.
김용훈, 색채와 디자인, 세진사, 1994.
안영선, 메이크업의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한명숙, 마뀌아주 예술, 청구문화사, 1999.
화장품 연감, 화장품 신문사, 1945-1995.
배형자, 뷰티메이크업의 기초와 응용, 청구문화사, 2001
이정자, 메이크업, 석영문화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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