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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고기 전기 서정시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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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9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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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고기 전기 서정시_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정시의 창시자: 아르킬로코스
(1) 하루와 하루살이
(2) 헤라클레스의 방패
(3) 사유의 전환: ‘지금’, ‘여기’, 그리고 ‘나’
(4) 실연 또는 절연, 성공과 좌절
(5) 전쟁

2. 전쟁과 정치의 엘레기: 칼리노스와 튀르타이오스
(1) 전쟁의 노래
(2) 정치 엘레기

3. 알크만의 합창시
(1) 합창시=공동체 예술
(2) 합창시 내용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문학은 크게 운문과 산문의 영역으로 분류된다. 운문의 영역에서 대표적으로 서사시, 서정시, 비극(희극)이 포함된다. 그리스 문학의 경우, 개별 문학 장르의 발전이 그리스의 정치-사회적 변동과 함께 발전했다. 왕족과 귀족들이 지배하던 시대의 문학적 표현 기제가 서사시라면, 귀족의 몰락과 폴리스의 발전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했던 개인에 대한 의식과 그 개인이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하는 것들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한 문학적 표현 기제는 서정시였다.

1. 서정시의 창시자: 아르킬로코스
-서정시의 시작은 세계관과 개인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서 촉발됐다.

(1) 하루와 하루살이
상고시대의 “하루”와 “하루살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서사시로부터 서정시로의 이행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 현실은 신이라는 전지전능에 견주어 “하루”에 불과하고 공포에 놀란 모습으로 표현됐다. 호메로스에게서 하루는 서사시의 사건흐름을 단위별로 매듭짓는 유일한 시간단위이며, 동시에 긍정적이고 특정한 내용을 수용할 수 있는 시간개념이다. 그에게 있어서 시간이란 “운명의 날”, “귀향의 날”, “노예의 날”, “무자비한 날” 등 부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 기다리거나 헛되이 노력하는 순간에만 등장한다. 따라서 “재앙의 날을 피하여”(『오뒷세이아』 제10권 269행)라는 서사시적 표현은 ‘파멸을 벗어나다’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인간은 철저히 하루살이인즉, 하루에 종속되어 있으며 그 변화에 순응할 수밖에 없다. 『오뒷세이아』 제18권 129행 이하에서 오딧세우스는 일찍이 강력한 제후였으며 이제 초라한 걸인의 신세가 되었으나 결코 좌절을 모르는 인간, 굶주림과 가난을 생각과 정신으로 극복하는 인간으로 그려졌다.
그런데 아르킬로코스에 따르면, 굶주림은 인간을 혼란스럽게 하며 가난은 그의 정신을 혼란스럽게 한다. 인간 본성이란 조형물과 같아서 새로 맞이한 날에 따라 변화하며 그날이 새겨준 각인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참고 자료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헤르만 프랭켈 지음/ 김남우·홍사현 옮김, 아카넷, 2014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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