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신화와 원형 강의 노트 7
- 최초 등록일
- 2020.03.25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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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프로디테
(로마신화- 비너스)
신화 속 아프로디테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 하늘의 신 우라노스의 딸, 즉 하늘의 딸 아프로디테가 탄생하느 순간을 표현한 것이다.
-사랑과 미, 성욕, 관능, 즐거움을 관장하는 여신
-아프로디테 : 우라노스의 정액 일부 / 고대 그리스어로 ‘아프로스’는 ‘거품’을 의미
-아프로디테(A)는 대장간의 신 헤파이스토스의 아내이나 추남인 남편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 매력적인 남신들과 즐김
원형으로서의 아프로디테
-사랑, 아름다움, 성욕, 관능의 즐거움을 관장하며 생식기능 및 모든 창조기능의 원형
: 특히 종족보존의 본능과 창조력 화신으로 모든 창조적 과정에 개입하며 변화의 힘을 가지고 있다.
-창조적 + 낭만적 아프로디테는 애욕을 중시
때문에 가부장적 사회에서 창녀나 매춘부로 생각
예) 주홍글씨의 여주인공, 위험한 여성으로 간주되고 사회로부터 추방됨
예) 창조적, 낭만적 이사도라 덩컨
-영화 <말레나>의 여주인공은 아프로디테 원형의 여성이다.
: 관능적 아름다움으로 남성에게 성적 호기심의 대상
<말레나>는 관능미를 갖춘 ‘비범한 육체의 아름다움은 무엇보다 악의 유혹이다’는 청교도적 여성관이 바탕에 깔려 있는 작품
여주인공은 남편이 전쟁에 나가 홀로 지낼 때 다른 남성들의 성적 호기심의 대상이 된다. 남편이 전사하자 다른 남성들은 기뻐하고 다른 여성들은 불안해한다. 남성들은 그녀의 겉모습만 보고 성적 희롱을 한다. (관능미로 남성을 유혹하는 여성을 창녀 취급하는 생각 ,혼자사는 여성은 스캔들의 대상이 된다는 남성 중심적 사고, 독립적 여성을 허용하지 않는 가부장적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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