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재 허백련은 누구인가?
- 최초 등록일
- 2020.03.23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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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재 허백련에 대한 8장짜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의재미술관에 다녀와서
2. 의재 허백련의 삶
3. 의재 허백련의 작품세계
1) 남종화에 관하여
2) 다른 작가와 비교를 통한 의재의 작품기법과 특색
3) 의재 허백련의 작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1. 감상문의 배경 및 목적
호남을 대표할만한 화가라고하면 김환기, 오지호, 천경자 등 다양한 화가들을 말할 수 있다. 조금 더 이전으로 가보자. 과연 어떤 작가를 호남을 대표하는 화가로 꼽을 수 있을까? 이 질문이 떠올랐던 며칠 후 수업시간에 보았던 허씨일가의 다큐멘터리를 보며 의외로 가까운 곳에 답이 있겠거니 생각이 들었다. 바로 의재 허백련이었다.
이 감상문은 의재 허백련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방문하였던 의재미술관을 들렀던 나의 감상과 관람 이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한 의재 허백련의 작품세계, 작품내용, 삶에 있었던 일화 등을 기술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의재미술관에 다녀와서
녹음이 우거지고 날씨가 점점 더워지던 2018년 4월 6일, 나는 54번 버스를 타고 의재미술관으로 향했다. 일주일 전에 찾아갔지만 사람이 없어 개장하지 않아 아쉬운 발걸음을 했었기에 이번만큼은 출발 전에 미술관에 연락을 취해 개장했다는 확답을 받고서야 출발하였다. 증심사에서 내려 20분정도를 걷다 땀이 나려고 할 때 미술관이 눈앞에 나타났다. 굉장히 신식건물임에도 불구하고 허름한 느낌이 들고 관리가 전혀 안되어있는 느낌이 들었던 건 왜였을까. 너무 상반되는 분위기를 뒤로하고 문을 열고 들어갔다. 매표를 한 뒤, 전시실로 발걸음을 옮겼다. 사실 작품감상에 앞서 매우 거슬렸던 것이자 안타까웠던 것은 의재의 작품은 물론이고 그의 손자이자 한국화가인 허달재선생의 작품이 압정으로 고정되어 있다거나, 그 흔한 제습기도 없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습제등을 양옆에 놔두고 작품을 관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관람을 하기 앞서 이런것들이 먼저 관람객의 눈에 보였다는 것에 아무런 말을 이을 수 없었다. 작품을 감상하고 나와 집으로 돌아가던 길에서도 발걸음이 가볍지 않고 씁쓸했던 것은 아마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던 미술관 때문은 아니었을까 지금에서야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강민기,이숙희,장기훈,신용철,『클릭, 한국미술사』, 예경, 2011
장준석, 「중국 회화사론」, 학연문화사, 2002
심세중, 「의재 허백련과 의재미술관」, 디자인하우스, 2001
이구열, 「근대한국화의 흐름」, 미진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