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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미술] 조각-금동불상,소조불상,목조불상,목각탱,능묘조각,장승조각

산들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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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1
최종 저작일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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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미술] 조각-금동불상,소조불상,목조불상,목각탱,능묘조각,장승조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1392-1910) 미술 (조각)

1. 불상 조각
* 특징 및 배경
① 토착화와 민간신앙화
- 고려시대 불상 전통 계승하나 서서히 민간신앙과 만나 토착적인 성격 강해짐
→ 개인의 행복이나 내세를 위한 작은 불상 제작이 성행함
- 인간적인 불상 조각의 발전: 표정은 자비롭고 대중 친화적인 인간적인 모습을 취함

② 숭유억불로 조형 퇴화
- ‘숭유억불’로 인해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불교조각의 유입이 줄어들면서 불교조각이 전반적으로 쇠퇴하는 경향
- 그러나 오랜 전통으로 왕실과 비빈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불교 성행했으며, 세조·명종·문정왕후 등 왕실의 후원을 받아 사찰·불상·탑 등이 조성되기도 함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통한 승려들의 활약으로 불교에 대한 지배층의 인식이 호의적으로 변함→일시적으로 불사(佛事)가 활발해짐
→ 조각승들이 활동하면서 일정한 형식을 갖춘 불상양식이 성립되었으며, 조성연대를 알려주는 명문이 있거나 복장물이 발견된 불상이 남아 있음
- 인체 파악의 부실과 표현 기술의 미숙함이 드러남
- 대체로 가슴을 핀 당당함보다는 등이 굽고 약간 앞으로 숙인 듯한 모습을 취함
- 의습은 단순화되고 보관은 장식성이 강해지고 번잡해짐
→ 불심보다는 형태의 형식적 구현에 치중함으로써 허세적 표현이 강세를 드러냄
→ 불상의 형식화가 조선 후기로 갈수록 점차 심해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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