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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홍련전, 에세이, 감상문, 현대관점으로 분석하기, 계모를 악녀로만 볼 것인가

*보*
최초 등록일
2020.03.19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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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화홍련전, 에세이, 감상문, 현대관점으로 분석하기, 계모를 악녀로만 볼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1. 계모, 홀로 악인으로 그려지다.
2-2. 전처 가족은 왜 계모를 따돌렸나?
2-3. 계모의 주체성과 악행의 배경을 무시한 채 그녀를 단순한 악녀로만 볼 것인가?

3. 전처담론의 서사, 장화홍련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화홍련전은 전처의 딸들 장화, 홍련이 억울한 피해자로, 계모는 일방적 가해자로 설정되어 이들 사이의 선악구도가 가시적으로 뚜렷하게 그려지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장화와 홍련이 원귀가 되어 억울함을 토로한다는 다소 환상적인 해결법을 통해 계모는 작품 말미에 징벌을 받게 되는 권선징악의 메시지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단지 작품의 표면에 드러난 메시지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작품의 표면에 깔려있는 의도된 메시지를 지우고 그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과연 장화와 홍련, 배좌수를 전면적 피해자로만 바라보는 관점에서 나아가 전처 가족이 계모에게 행한 부당한 처사들을 파헤치고, ‘계모’를 잘 살아보고자 인생을 길을 스스로 만들어 간 여인인가 아니면 단순히 타고난 악인에 불과한 여인이었던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어 앞서 논의해 보았던 주요 논점와 더불어 이야기의 곳곳에서 타당성이 부족해 보이고, 다소 억지스럽다고 여겨지는 설정이 발견되는 이유를 주요 향유층의 한 집단이었던 전처 집단의 권력양상과 연결하여 해석해 보기로 한다. 덧붙여 이번 논의는 장화홍련전의 원본이라 예상되고 있는 박인수본을 기준으로 삼는다.

2-1. 계모, 홀로 악인으로 기억되다.
「장화홍련전」 작품 전체를 통틀어보았을 때 한결같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은 계모와 그의 아들 장쇠 뿐이다. 작품 말미에 가선 계모는 절차에 따라 징벌을 받게 되고, 그녀의 아들 장쇠는 장화를 처리한 후 집에 돌아오기도 전에 별안간 나타난 호랑이로 인해 급작스런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는 권선징악의 모티프가 강력하게 발현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을 표면적으로 읽었을 때, 장화를 모함하고 연못에 빠져 죽게 한 계모와 장쇠만 벌을 받는다는 결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이는 계모와 장쇠의 부정한 행위를 극단적으로 부각시키는 방법을 통해 배좌수와 전처 딸들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서는 눈을 흐리게 만드는 작자의 교묘한 전략이 작용한 결과라고 여겨진다.

참고 자료

춘향전; 심청전; 장화홍련전; 옥낭자전, 명문당, 1994
韓國古典文學, 자유교양사, 1968
윤병로, 한국 대표 고전소설선, 미래문화사, 1995
이헌홍, 장화홍련전,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김재용, 계모형 고소설의 시학, 집문당, 1996
조현설, 「남성 지배와 <장화홍련전>의 여성 형상」, 민족문학사연구 15집 1호, 민족문학사학회, 1999
정지영, 「<장화홍련전>」, 역사비평 61, 역사문제연구소, 2002
이정원, <장화홍련전>의 환상성,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20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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