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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가의 마음과 민낯』을 읽고 페미니즘 관점에서 와카를 분석하다. / 페미니즘과 와카/ 일본문학의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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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17
최종 저작일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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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시가의 마음과 민낯』을 읽고 페미니즘 관점에서 와카를 분석하다. / 페미니즘과 와카/ 일본문학의 페미니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페미니즘 관점에서 해석한 와카의 등장과 발전
Ⅱ. 쇼쿠시 내친왕, 그녀는 고독한 인간이 되고 싶지 않았다.
Ⅲ. 느낀 점 및 고찰

본문내용

Ⅰ. 페미니즘 관점에서 해석한 와카의 등장과 발전
『일본 시가의 마음과 민낯』 에는 여성문학가의 삶과 와카에 대해 다루는 부분이 많았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그 시대에 여성문학이 발전한 것이 흥미로웠다. 그래서 당대 여성문학이 어떻게 발전했으며, 여성문학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 현재의 페미니즘 관점에서 해석해보았다.

와카(和歌)는 헤이 안시대, 일본의 사계절과 남녀의 사랑을 노래하는 정형시임에 나아가 와카는 여성문학과 함께 발전하였다. 이는 와카가 가진 의미와 가나의 등장, 당시 여성들의 삶과 관련이 있다. ‘사람의 목소리에 맞추어 응한다’, ‘서로 화목해지다’라는 뜻을 가진 와카는 여성들의 것으로 취급되었다. 또한, 헤이안 초기에 만들어진 히라가나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온나데’(女手) 즉, 여성의 손이라고 불렀다. 이는 ‘여자가 쓴 것’ 이라는 뜻을 가진다. 또한 당시 여성들은 행동범위가 한정되어 사랑에서 만큼은 남성보다 절실하고 서정적이었다고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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