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을 초월한 위대한 정복자 칭기즈칸
- 최초 등록일
- 2020.03.1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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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위대한 정복자 칭기즈칸
목차
Ⅰ. 머리말
Ⅱ. 칭기즈칸의 생애
(1) 칭기즈칸의 이름 유래
(2) 테무친의 성장기
(3) 군사 국가의 발흥
(4) 칭기즈칸의 활약상
(5) 마지막 원정과 죽음
Ⅲ. 칭기즈칸의 업적
Ⅳ. 맺음말
본문내용
칭기즈칸은 초원 유목민의 고대 정주민에 대한 침략의 화신으로, 인류의 재앙 가운데 하나로 여겨져왔다. 동부 이란의 파괴는 유럽이 훈족 앗틸라의 혹은 인도가 훈족 미히라쿨라의 탓으로 돌린 그 어떤 것보다 끔찍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 몽골 정복자들이 수행한 집단 처형은 전쟁 체계의 일부가 되었다. 그것은 빨리 항복하지 않은 정주민족들에게 그리고 항복한 뒤에 다시 반란을 일으킨 사람들에게 가해진 유목민의 무기였다. 슬픈 일은 이 유목민이 농경과 도시 경제의 본질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칭기즈칸은 동부 이란과 북부 중국을 정복하고서 도시와 전답을 파괴하여 초원으로 바꾸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문명의 문턱과 오래된 경작지 언저리에 대한 약탈이라는 유목 전통에서 그도 벗어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칭기즈칸은 그의 생활방식과 환경과 종족이라는 틀 안에서 사려 깊은 심성과 건전한 상식을 가진 균형 잡힌 사람이자 남의 말도 잘 경청하는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에게는 행정가로서의 자질도 있었으나 그것은 유목민족에게만 해당되는 것이었고, 정주민족의 경제에 대해서는 극히 미미한 개념밖에 없었다.
라시드 옷 딘과 몽골비사가 그의 특성으로 공통적으로 드는 것은 불행할 때의 용기에 대한 존경과 그의 통치가 건전한 도덕에 기반한 것이라는 점이다. 과거 전쟁에서 격파된 적들인 위구르와 거란도 그가 가장 믿을 만한 보호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훗날 그의 손자들이 시리아 기독교도들과 아르메니아 인들을 확실하게 보호해 주었던 것과 마찬가지이다.
칭기즈칸은 자신의 정책에 확고하면서도 개화된 사람의 경험의 소리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많은 조언자들을 가지고 있었는데 타타통가 같은 위구르인, 마흐무드 얄라바치같은 무슬림, 야율초재같은 거란인들이 그들이다. 칭기즈칸은 그들 중에서도 투르크-몽골 세계에서 가장 개화된 민족들인 거란과 위구르에 특히 끌렸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해럴드 챔, 『칭기즈칸』, 강영규 역, 현실과 미래 1998.
라인홀트 노이만 –호디츠, 『칭기즈 칸』, 배인섭 역, 한길사 1999.
김영진, 『한 권으로 보는 칭기즈칸』, 큰 방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