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의 과학정신 - 맹자자의소증의 진보적인 의의
- 최초 등록일
- 2020.03.11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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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진의 과학정신 - 맹자자의소증의 진보적인 의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대진(戴震)의 일생
3. 대진(戴震)의 철학적 정신
4. 맹자자의소증(孟子字義疏證)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대사조(時代思潮)’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대체로 문화가 발전한 나라에서 어느 한 시기에 그 국민들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심리적 감화를 받았을 때, 그들의 사상의 진로가 어느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시대사조는 ‘지속적인 군중운동’을 통해서 형성되며 한 가지 혹은 몇 가지의 공통관념이 존재하고 그것을 근거로 사상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중국을 예로 들자면, 한(漢)의 경학(經學), 수·당(隋唐)의 불학(佛學), 송·명(宋明)의 이학(理學), 청(淸)의 고증학(考證學) 이 넷뿐이다. 이중 청나라 시대의 청대사조(淸代思潮)를 살펴보면 이는 간단히 말해서 송명이학(宋明理學)에 대한 일대 반동이며 그 주된 이념은 ‘복고’이다.
사조에는 네 시기가 존재하는데 계몽기(生), 전성기(住), 탈피기(異), 쇠퇴기(滅)가 그것이다. 이들 중 여기서 얘기할 것은 청대사조 전성기의 정통파에 대한 내용이다. 정통파는 청대사조의 전성기를 대표하는 학파로서 스스로의 요새를 고수하면서 송학에 대해서는 논외의 대상으로 배제시키는 자세를 취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