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과 개신교의 비료
- 최초 등록일
- 2020.02.17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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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학과 개신교의 비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학의 전래
1) 서학의 도입과 천주교의 전파
2) 개신교의 수용
2. 서학의 주요 인물
1) 이익
2) 공서파 : 안정복·신후담
3) 신서파 : 정약용·이벽·이승훈 등
4) 이원적 대응 : 홍대용·박지원·박제가
3. 서학 수용의 의의
4. 나의 생각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학의 전래
1. 서학의 도입과 천주교의 전파
학의 발달과 종교개혁을 통하여 발전된 유럽 여러 나라의 근대적 자본주의 세력은 16세기 이후 상품거래, 식민지 개척, 가톨릭교의 전파 등으로 동양에 영향을 끼쳤다. 서양의 정치·경제·문화의 세력은 중국을 새롭게 각성시켰다. 중국에 해마다 많은 중국 사신과 수행원을 파견하는 조선도 자연히 이들을 통하여 서양의 문물·학술 등에 접하게 되었다. 한반도에 서양의 학문과 사상이 처음으로 전해진 것은 17세기 초 조선조의 후기에 천주교가 전래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한국의 천주교는 애초에 내국인이 나라 밖에서 배워온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의 역사에서 매우 보기 드문 사례이다. 천주교는 본래 신앙으로서가 아니라 사상적 이론으로 수용되었다. 그것은 1600년대의 초기부터의 일이지만, 정두원(鄭斗源)이 1631년에 북경에 갔다가 귀국할 때 청나라의 이지조(李之藻)가 편찬한 「천학초함(天學初函)」을 얻어 온 것이 체계적 관심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 이수광(李磎光)의 「지봉유설(芝峰類說)」에 마태오릿지(P. Matteo Ricci, S. J.)가 지은 「천주실의(天主實義)」의 내용 일부가 수록되어 있고, 그것은 천주교에 관한 최초의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천주교에 관한 학문적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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