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03.10.1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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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대학에서의 시스템프로그램을 총정리한 자료입니다.
일목요연하게 중요한것만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교수님들이 리포트는 길게 서술식으로 작성되어있는것보다 중요한것만 간단하게 작성해야 점수 잘 맞는거 다 아시죠?
다운받으셔도 후회없으실겁니다.
학생들의 입장을 생각해서 일부러 HP 적게 잡았습니다. HP 적다고 내용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정말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강추입니다요.
참고로 A+ 받은 리포트입니다.
그럼...대학생활 열심히 하시고요.
좋은하루보내세요...*^.^*...
목차
● 1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 2장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 3장 기계어와 프로세서
● 4장 어셈블리어
● 5장 어셈블러
본문내용
● 1장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 운영체제의 발달과정과 운영체제의 기능을 설명하라.
☞ 운영체제의 발달과정
1) 초창기에는 운영체제가 없고, 사용자가 직접 기계어를 사용해서 작업했다.
2) 단일작업 시스템 : 한번에 하나의 작업만을 처리하는 것
3) 일괄처리 시스템 : 대량의 데이터를 모아서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
4) 다중 프로그래밍 :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주기억 장치에 적재후, 하나의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실행준비상태로 대기하는 방식
☞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 주기억 장치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적재후 사용하다 보면, 사용하지 않고 남은 공간인 단편화 현상이 발행하는데, 이 단편화 현상을 최소화 할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 단편화를 최소하 할수 있는 방법
1) 압축 : 여러개의 흩어진 단편화, 즉 조각난 기억공간을 하나의 연속된 사용가능한 공간으로 재배치하는 방법
2) 페이징 : 주기억 장치에 적재시 프로그램을 같은 크기의 페이지, 즉 블록단위로 나누어서 할당시키는 것
5) 스풀링 : 프로세서와 주변장치와의 속도차이로 인해 두 개의 속도 차이를 좀더 극복하기 위해서 등장한 것으로서, 실제 출력을 프린터로 하는 것이 아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