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과 마르크스 - 다윈의 진화설의 마르크스의 평가와 새로운 사회생물학의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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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윈과 마르크스 - 다윈의 진화설의 마르크스의 평가와 새로운 사회생물학의 정립-"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 론1. 다윈과 마르크스
Ⅱ. 다윈의 진화설과 그 사회적 의미
1. 다윈의 진화설
2. 다윈주의의 부르주아지 적 성격
Ⅲ. 다윈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
1. 다윈과 마르크스를 연결시키려는 시도들
2. 『종의 기원』에 대한 마르크스의 평가
3. 다윈과 엥겔스
Ⅳ. 사회생물학: 다윈주의 좌파
1. 다윈에 대한 두 가지 오해
2. 사회생물학의 등장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883년 런던 하이에이트(Highate) 공동묘지에서 행한 마르크스(Karl Marx)의 장례식에서 엥겔스(F. Engels)는 다음과 같이 연설하였다.“다윈(C. Darwin)이 유기체의 발전법칙을 발견했듯이, 마르크스는 인간사회의 발전법칙을 발견하였다.”(Colp, 1974: 337)
이 연설은 이후 다윈과 마르크스 사이의 이론적 유사성에 대한 연구와 관심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다윈과 마르크스 사이에 얼마나 이론적 유사성이 있는지는 차치하고, 엥겔스가 이렇게 다윈과 마르크스 사이의 이론적 유사성을 부각시킨 까닭은 당시 독일 사회당 내에서 사회민주당 세력과 투쟁관계에 있었던 엥겔스로서는 마르크스의 세계관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필요성은 곧 마르크스 유물론의 우주론적 확대로 나타나는데, 역사적 유물론을 자연계에까지 확대시키는 작업에 진화론은 더없이 좋은 도구였다. 이러한 사정이 엥겔스로 하여금 『자연변증법』을 쓰게 했고, 여기서 엥겔스는 마르크스와는 다른 다윈에 관한 생각을 전개한다. 이와 같이 엥겔스가 주장하는 다윈과 마르크스의 이론적 유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다윈의 생존투쟁과 마르크스의 계급투쟁이 서로 상응하고, 둘째로 유기체의 진화 형태와 사회조직의 진화 형태가 서로 상응한다는 것이다. 셋째로 자연계에서 변이는 사회의 생산력에 해당하고, 넷째로 자연도태는 변증법적 경제법칙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겉으로 볼 때 이러한 유사성은 수긍할 수 있을 것 같이 보이지만, 이들 명제를 조금만 더 관찰해 보면 되레 유사성보다 차이점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이들 사이에는 논리적 근접성도 전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다윈과 마르크스의 지적 관계에 관심을 갖는 것은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19세기 중반 이후 유럽 지식사회에서 풍미하던 ‘진보’라는 세계관을 대변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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