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서] 대선지서
- 최초 등록일
- 2003.09.28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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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목차
1.이사야
이름
주제
역사적 배경
이사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고난받는 종
2. 예레미야
저자
역사적배경
전언(메시지)
예레미야와 그리스도
개요
3.에스겔
명칭
기록목적
저자
역사적 배경
기록연대
특징
에스겔서의 본문의 문제
구조
에스겔서의 인자와 예수
예수와 에스겔
4. 다니엘
저자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
역사의 순서
개요
본문내용
에스겔서의 기록 목적은 두 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그 하나님 전승사적 맥락에서 '초기 예언'과 '후기 묵시 문학' 사이의 과도적인 연결 고리로서 본서의 목적이 있다. 즉 예루살렘의 함람은 이스라엘의 남은 반쪽이 멸망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것은 국가의 멸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국가의 멸망과 함께 민족의 정신, 즉 이스라엘을 지탱시켜 준 전통과 신앙이 종말을 고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예레미야는 예루살렘 함락을 예언하고 백성들을 향하여 회개하고 돌아와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신앙을 되찾으라고 선포하였다. 그리나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징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함락되었으며 백성들을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과 함께 왕조 전승의 맥도 끊어지게 되었다. 즉 에스겔은 사독계의 제사장으로서 왕조 전승의 계승자였지만, 조국의 멸망과 함께 포로로 끌려가는 입장이 되면서 그는 왕조 전승에만 머물 수 없었다. 다시 말해서 왕조 전승에 대한 단순한 회고 외에는 백성들에게 별다른 위로를 줄 수가 없었다. 반면에 해방 전승의 면면한 흐름 속에서 이어진 변방 예언자들은 백성들에게 새로운 계약 공동체를 선포하고 있었다. 에스겔서에서 이러한 흔적은 곳곳에서 발견되며, 이것이 곧 에스겔에 왕존 전승만이 아닌 해방 전승에도 의지하고 있었음을 나타내 준다. 그런데 해방 전승은 포로 후기에 접어들면서 묵시 문학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