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예술세미나2(영화) 중간 대체 만점 과제입니다
과제 주제 : 국내 영화 관객의 관람방식 및 관람동기 조사
주제가 광범위하기에 경제학/경영학 분야를 접목하여
국내 멀티플렉스 사업자에 대한 신규 수익모델 제언을 세부주제로 잡았습니다.
철학/영화학/경영학/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특히 경영 전공자분은 활용도가 더욱 높을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내 영화 관객의 관람 동기
2) 국내 영화 관객의 관람방식
3)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만족도 영향 요인
4) 3대 멀티플렉스 사업자 관점에서의 투자방향 제언
3. 결론
본문내용
영화 감상은 우리 국민들의 가장 보편적인 여가 활동이다. 영화는 2003년 이후로 타 예술행사와 비교하였을 때 압도적인 비율의 관람률을 차지하였고,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영화 시장에서의 매출액과 극장 관람객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영화시장의 생산과 소비적 측면에 대한 연구조사의 규모 역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변화를 일으켰지만, 특히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은 괄목할 수준이다. 단순히 인터넷 기반 관람매체의 등장 뿐 아니라,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 사업자의 성장은 기존 영화 시장 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영화계에서의 ‘홀드백’ 관행을 따르지 않았던 「옥자」가 국내 3대 멀티플렉스(롯데시네마, 씨지브이, 메가박스)의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넷플릭스 유저를 끌어 모으는데 성공적으로 기여한 것이나, 뒤이어 2017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로마」가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고 황금사자상을 수여하며 분리되어있던 방송·통신·영화시장의 성공적인 융합을 증명한 것이 그 예이다. 2013년 국내 연간 영화 관객 수가 2억명을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6년간의 정체를 생각하면 현재 영화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듯 보일 수 있으나, 반대로 온라인 영화 시장이 영화관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여준 점을 고려하면 영화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체가 점차 디지털 온라인 방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봄이 바람직하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글로벌 거대기업 ‘디즈니’, ‘애플’, ‘AT&T’ 등이 후발주자로 뛰어들며 본격적인 경쟁구도에 돌입하고 있으며, 국내 방송·통신사업자 또한 연합하여 ‘웨이브’를 출범하며 맞서는 와중에 있다. 그러나 영화산업 사업자의 방송·통신·영화 통합시장에 대한 투자는 방송·통신 산업 사업자들과 비교하면 비교적 미미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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