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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교육의 목적과 교수학습방법-'사평역에서'에 적용

*지*
최초 등록일
2020.01.06
최종 저작일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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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 제재 수업모형을 위한 전제
(가) 시의 장르적 특성
①시의 장르적 특성
②시 수업에서 전제되어야 할 점
(나) 시수업의 구체적인 목표
①세련된 언어감각의 형성
②시의 음악성과 구조를 통한 정서적 위안감
③시적인 충일감(充溢感)의 체험
④상상력의 세련
⑤체험 확대
⑥사물에 대한 애정회복
⑦사물을 수용하는 태도의 변화

(2) 시수업의 절차모형
(가) 계획 단계
(나) 진단 단계
(다) 지도 단계
(라) 평가 단계
(마) 내면화 단계

(3) 곽재구 ‘사평역에서’에 적용하기

본문내용

(1) 시 제재 수업모형을 위한 전제
(가) 시의 장르적 특성
문학교육이 문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전제는 시의 경우에도 일관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그 것은 시가 문학의 핵심적 장르라는 점에서도 그러하거니와 시만이 가지고 있는 문법체계(詩學)가 가 장 완벽하다는 의미에서도 그러하다. 문학으로서의 자율성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것이 시이기 때 문이다.

① 시의 장르적 특성
첫째, 언어적인 측면에서 시를 규정한다고 할 경우, 시어의 이중성이 기본적인 특징이 된다는 관점 이다. 시어의 이중성이란, 시에서 쓰이는 일상적인 시어에 함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성질이다.
둘째, 첫 번째 관점에서 언급했던 시어의 이중성이 시의 구조를 형성한다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 의 시의 장르적 특성의 종류에는 이미저리, 은유, 상징, 원형, 아이러니 등이 있다. 이들 항목은 각각 나름의 법칙성을 띠고 있다.
또한, 시를 보는 관점에 따라 시를 체험이나 삶에 대한 비평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 따 라서는 시가 언어의 자율적인 구조체라는 규정이 의미를 띠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어떠한 전제에서 시를 해석하고 수업을 설계할 것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② 시 수업에서 전제되어야 할 점
첫째, 시를 정신적인 가치물과 동시에 언어적인 자율성을 띤 미적인 대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김수영의 <풀>의 경우, 풀을 풀의 의미가 아니라 단순히 민중들의 억압과 고통으로 비유한 시라고 설명한다면, 그 시가 가지고 있는 언어적인 조건은 무시되기 쉽다. 이러한 해석이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의 도구화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

Ex. 김수영 <풀>
풀이 눕는다.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은 눕고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다시 누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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