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3.08.04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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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에서 감독은 많은 장치들을 이용해 의미를 전달하려고 한다. 홍등에서 나오는 집안의 주인은 카메라에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데, 이것은 이야기가 네여인(송연의 시녀는 일단 제외..)을 중심으로 해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더 확실히 보여준다. 내가 생각하기에 감독은 영화에서 첩이라는 구습의 테두리 안에서 행해지는 여인들의 삶을 보여주고 싶어 한 것 같다.
발마사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었는데, 이것은 송연이 점차 구습에 젖어드는 것을 보여주는 도구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목차
홍등
국두
붉은수수밭
본문내용
홍등
영화는 19세에 대학을 다니다가 만 송연이라는 주인공이 넷째 마님으로 들어오는 여름부터 가을, 겨울. 그리고 다음해 여름으로 나누어진다.
여름에는 송연이 넷째 마님으로 집안에 들어와서 여러 가지 집안 규율 등을 익히고, 생활하면서 첫째, 둘째, 셋째 마님과의 마찰을 보여준다.
가을에는 송연이 점차 구습에 물들어 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겨울에는 철두철미한 구습으로 인해 망가지는 송연의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전체적으로 흰색과 푸른색이 쓰여 쓸쓸하고 망해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그리고 다음해의 여름에 새로운 마님이 들어오고 구습이 반복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송연은 이미 구습으로 인해 망가져서 미친상태가 된다. 마지막에 이 구조를 넣으므로써 감독은 구습은 꾸준히 반복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영화에서 감독은 많은 장치들을 이용해 의미를 전달하려고 한다. 홍등에서 나오는 집안의 주인은 카메라에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데, 이것은 이야기가 네여인(송연의 시녀는 일단 제외..)을 중심으로 해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더 확실히 보여준다. 내가 생각하기에 감독은 영화에서 첩이라는 구습의 테두리 안에서 행해지는 여인들의 삶을 보여주고 싶어 한 것 같다.
발마사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었는데, 이것은 송연이 점차 구습에 젖어드는 것을 보여주는 도구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