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요약] 중국문화의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5.01.27
- 최종 저작일
- 2004.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중국문화의 배경
풍속으로 알 수 있는 중국여성
중국여성 이야기
본문내용
*팔려가는 중국 여인들
중국의 문화현상으로 베이징의 전통가옥인 사합원(四合院)이 있다. 이 가옥의 구조는 사방이 막혀있고 대문으로만 통로가 나있어 당시 가부장적 질서아래 억압당했던 여성들을 잘 보여주는 구조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사합원 구조가 배경이 되었던 장예모(張藝謨) 감독의 「홍등(원제-大紅燈籠高高掛)」은 송련을 통해 일부다처제의 비인간적인 봉건의 잔재를 비판하고 있다.
봉건제도에서 여자는 남자의 재산에 지나지 않았으며 어떠한 경우에는 말과 같은 당시 동물과 물물교환이 이루어지는 관행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부인을 전당 잡히고 돈을 빌리는가 하면, 자신의 아내라고 하여 남편의 마음대로 생매장하거나 죽이는 경우도 많았다.
*첩의 현실
봉건사회에서는 위의 본문에도 예시 했듯이 여성은 돈이나 어떠한 물건으로 교화될 수 있는 재산이었다. 따라서 일단 상대편의 첩이 마음에 들면 자신의 권력이나 부를 이용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빼앗을 수 있었으며, 본처와 달리 첩은 남편을 만족시킬 뿐 아니라 집안의 모든 노동과 가사의 궂은 일을 도맡아 해야 했다. 쉴틈 없이 고달프고 어려운 삶을 시집가는 여인의 노래를 통해 알 수 있다.
싸라족 처녀들이 시집가며 부르는 노래이다. 이러한 전통 노래들을 통해 다시 여성들이 시집가는 것을, 인생의 새로운 출발인 결혼을 슬퍼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 여성들에게 결혼이란 팔려가고 끌려간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