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이러닝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문콘스) - 중간고사 교안
- 최초 등록일
- 2019.12.17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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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9 2학기 이러닝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만점받은 교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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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주차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2. 2주차 : 스토리텔링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3. 3주차 :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4. 4주차 :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방법
5. 5주차 :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캐릭터
6. 6주차 :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시간구조와 플롯
7. 7주차 :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배경 및 시점
본문내용
1주차-1강.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문화란? (Raymond Williams)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01. 문화의 정의
① 문화란?
: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장(場)
의미화의 실천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향유의 전제
삶의 총체적 양식
모든 문화는 향유자들의 참여를 전제로 한다. 참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나름의 체험을 가지게 될 때 문화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그리고 그 체험 과정을 통해서 즐거움을 생산한다. 이때 즐거움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웃음을 주는 즐거움이 아니라 가치를 생산해서 그 가치를 지속, 유지하는 과정을 통해서 느끼는 내면적인 즐거움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②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존 피스크)
기호학적 생산성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
언술행위의 생산성
대면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에 의해 결정됨
텍스트적 생산성
기존의 텍스트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독창적 텍스트를 만들어 냄
*팬덤[Fandom] Fanas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팬의 복수형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모든 콘텐츠가 이 세 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기호학적 생산성에서 텍스트적 생산성까지 갈 수 있도록 어떻게 활성화할 것이냐 어떤 전략을 쓸 것이냐는 콘텐츠를 기획하는사람들, 스토리텔링을 기획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아주 당면과제이자 필수과제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