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기파랑가의 문학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9.12.12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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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찬기파랑가의 문학적 해석
1)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석
2)각 단락별 문학사적 해석
본문내용
찬기파랑가는 크게 3단락으로 구분된다. 첫째 단락은 1~5행, 둘째 단락은 6~8행, 셋째 단락9~10행으로 세 단락은 화자의 심리적 연쇄법에 의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첫째 단락의 ‘새파란 냇물’은 화자의 과거 체험으로 옮아가 둘째 단락에서 체험 공간인 ‘오이 냇가’로 전이된다. 둘째 단락의 마음의 끝은 심리적 상승 작용을 일으켜 셋째 단락의 ‘잣가지’로 이어진다. 곧 이 노래는 ‘새파란 냇물’ → ‘오이 냇가’ → ‘마음의 끝’ → ‘높은 잣가지’의 심리적 연쇄 작용이 드러나고 있다.
1. 첫째 단락
- 기파랑에 대한 추모 행사에서 불려 졌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
· 죽은 이를 애도하는 자리에서 불려 졌던 조가(弔歌)라고 한다면 1-2행에서 ‘흐느끼며 바라보매’로 해독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화랑의 기개를 찬(讚)하는 시가에서 ‘흐느낀다’라는 표현이 어울리지 않는다하나 화랑의 죽음을 추모하는 행사장
참고 자료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새문사)p.193
김선기, 『향가의 새로운 풀이』,(현대문학 권 147) p.294~295
이상섭, 『문학연구의 방법』(서울 :탐구신서 57,1995) p.40
박영규, 『신라왕조신록』(웅진닷컴) ‘경덕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