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토연극이론
- 최초 등록일
- 2019.12.05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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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토연극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 연극의 양대 산맥
2. 연극과 그 분신
3. 복제와 분신
4. 아르또와 무대언어 그리고 글
5. 연극적 실현의 한계
본문내용
20세기 서양연극사의 흐름중의 양대 거점적인 인물로써 베르톨드 브레히트와 앙토인 아르또를 상정하는 것은 너무나 일반적인 사실이다. 그 큰 영향력의 인물 면면에 공통적으로 흐르는 것들을 짚어 본다면, 첫째, 전통의 것을 부인하며 때때로 파괴하며 새로운 연극적 정의를 제시했다는 것. 두 번째, 그런 새로운 연극적인 사상을 세워나가는 기저에는 인간과 예술 그리고 사회, 문화에 대한 통합적 고찰이 있었다. 그래서 이런 고찰을 바탕으로, 연극을 넘어서 예술의 역할과 존재에 대한 통합적 정의를 내렸고, 연극과 예술이, 예술과 문화가 모두 동떨어진 분야가 아님을 역설했다. 그리고 세 번째 다른 문학적 장르를 넘나들며 그들의 장광설을 열정적으로 펼쳐 놓았으며 그들이 남겨놓은 기록들은 후세예술가와 감상가들에게 여전히 영감과 새로운 대안적 방법에 대한 단서들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날카로운 분석과 비평을 통해, 그리고 왕성한 연극적 시도의 실천을 통해, 그 이론의 완결성을 이루어 나간 ‘오케스트라적 인물상’ 이었다면,......<중 략>
참고 자료
카트린느 노그레트, 프랑스 연극 미학, 연극과 인간 P326
한무, 앙또냉 아르또와 동양사상, in 아르또와 잔혹 연극론, 연극과 인간, P224
박형섭, 앙또냉 아르또, 잔혹한 삶의 연극인, in 아르또와 잔혹 연극론, 연극과 인간, P224
La mise en scène et la métaphysique
Oeuvres complètes IV, P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