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 시기 중국문학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9.11.27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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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
2. 소설
3. 희곡
4. 잡극
5. 산곡과 민가
6. 산문
7. 사
본문내용
1. 시
(1) 명초의 시문
① 유기(劉基)
② 고계(高啓) : 의고주의 경향의 싹
③ 송렴(宋濂) : 대각체의 선구자
※대각체(臺閣體) : 명나라 공덕과 태평을 칭송하는 시문
삼양(三楊) : 양사기(楊士奇) 양영(楊榮) 양부(楊溥)
(2) 전후칠자의 복고주의
① 전칠자 : 이몽양(李夢陽), 하경명(何景明)
: 대각체 반대, 복고의 기치
: “진한의 문장, 성당의 시”
② 후칠자 : 이반룡(李攀龍), 왕세정(王世貞)
: 전칠자의 복고주의 계승
→몽고족의 지배로 잃어버린 전통문화의 회복이 목표
이후 형식주의적 경향(창작성, 개성의 상실)
※당순지(唐順之) 왕신중(王愼中) 모곤(茅坤) 귀유광(歸有光) : 당송 고문작가 존중
(3) 공안파, 경릉파
① 왕양명좌파(王陽明左派), 태주학파(泰州學派)
-서위(徐渭)
-이지(李贄) : 동심설 주장
-초횡(焦竑) : 성령을 최초 제기
-탕현조(湯顯祖)
② 공안파(公安派)
-원종도(袁宗道) 원굉도(袁宏道) 원중도(袁中道)
-① 문학의 시대적 진화 중시
-② 복고나 의고 반대
-③ 성령을 추구하며 격식에 구애받지 않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