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덕 성령충만기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9.11.2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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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순덕 성령충만기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패러디란?
2. <최순덕 성령충만기>에서 드러난 패러디 기법
3. <최순덕 성령충만기>에서의 탈정전화
본문내용
- 패러디란? -
패러디란 단순히 다른 작품을 흉내 내거나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분석을 바탕으로 풍자, 해학을 주도하여 기존 작품과는 또 다른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내는 기법이다. 정전으로서의 가치가 없는 대상을 전복시키며 기존의 가치를 탈바꿈한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패러디는 단순한 모방인 패스티시와는 다른 점을 보인다. 패러디는 탈정전화로써 작품의 미학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 <최순덕 성령충만기>에서 드러난 패러디 기법-
<최순덕 성령충만기>는 위와 같은 패러디 기법이 드러난 대표적 소설이다. 이 작품에서 드러난 패러디적 요소는 크게 화법과 편집 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화법을 살펴보면 의고체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때 의고체란 일상에서 사용하지 않게 된 어구를 텍스트에 특별한 수사적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된 어투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최순덕 성령충만기>에서 드러난 의고체 어투는 세 가지로 세분화 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