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중국고대사 과제 숙제 자료 장리
- 최초 등록일
- 2019.10.26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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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 중국고대사 과제 숙제 자료 장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자백가의 종류와 그 내용
1. 유가(儒家)
2. 묵가(墨家)
3. 법가(法家)
4. 도가(道家)
Ⅲ. 맺음말
본문내용
왕(王)이란 무엇인가. 일찍이 흙 위의 인간과 하늘 너머의 무언가를 이어주던 어느 주술사를 부르던 호칭이 아니던가. 또한 청동제기(祭器)와 함께 세속적인 권력에 다가선 은왕(殷王)과 봉건지배체제로 뒷받침 되는 왕토사상을 껴입은 주왕(周王)이야말로 바로 저 단어의 주인공이 아니었던가. 그러나 영원할 줄만 알았던 왕의 위엄은 곧장 곤두박질치게 된다. 周나라 유왕(幽王)은 신후(申侯)와 견융족(犬戎族)의 침입을 허용하게 되고, 이 여파로 그의 아들 평왕(平王)은 옛 호경(鎬京)을 벗어나 낙읍(落邑)으로 피신하는 수모를 겪기 때문이다.
세상은 이때를 가리켜 동주(東周)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 내부로는 각 지방에서 세력을 불려온 제후국은 물론, 중원의 문화와는 전혀 다른 이민족 또한 참람되이 점차 王이라 호칭해 나간다. 이에 周王의 그림자는 서서히 걷히게 되며, 오직 힘의 논리 앞에 나라의 흥망이 덧없이 피고 지는 춘추(春秋)시대와 국가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전쟁에 임하는 전국(戰國)시대가 펼쳐지기에 이른다.
그러나 난세야말로 영웅의 어머니라 하였던가? 서로간의 다툼에 나라의 이름이 끊기고 만승(萬乘)의 군주가 천승의(千乘)의 대부에게 시해당하는 와중 공구(孔丘)를 비롯한 수많은 정치사상가들이 세상에 나타난다. 이에 각 제후국들은 크고 작음을 떠나 자신의 왕권을 확립하고 자국의 기반을 닦아내고자 앞 다투어 저들을 기용하기 시작한다. 이후 시간이 흘러 오늘날까지도 전해지는 그 숫자와 주장은 가히 수백에 이르니 다름 아닌 제자백가(諸子百家)라 불리게 된다.
본고에서는 이중 유가(儒家)와 묵가(墨家), 법가(法家), 그리고 도가(道家)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 넷은 당시대 국가의 개혁과 부국강병에 활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수천 여 년 동안 개인의 행동양식에도 큰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도중 어느 학파라는 실체적인 집단을 설정하여 몇 인물을 이에 강제적으로 끼워 맞춤은 무의미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제자백가 공동체를 말하다 임건순 서해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