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하나 읽고 그걸 요약정리하면서 거기에 대해 자기의 생각과 더불어 한류에 대해 새로운 연구과제가 있다면 무엇일지 쓰는 것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9.09.26
- 최종 저작일
- 2019.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주제: 논문 하나 읽고 그걸 요약정리하면서 거기에 대해 자기의 생각과 더불어 한류에 대해 새로운 연구과제가 있다면 무엇일지 쓰는 것입니다.
-한류에 대한 연구제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논문 요약
2. 연구 과제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및 파생상품이 전지구적으로 향유·소비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한류는 2000년대 초기 드라마를 시작으로 예상치 못하게 한류의 붐이 일어났을 때, 국내 언론은 업계의 연구자들은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점치지 못하였다.
한류는 발생한 이래 점차 장르가 다양화되었고, 정보통신 혁명의 성과와 접합되어 매체가 획기적으로 다각화 되었으며, 향유되고 소비층이 세대 간 위아래뿐 아니라 전지구적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고, 일시적 유행에 그칠 것이라는 다수의 예상을 거듭 부정하면서 20여 년간 지속되어 왔다.
한류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면서 문화산업부문으로 국제적 경제성을 갖춘 분야로 지목되면서 정부의 주도 아래 한류 산업이 확장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문화 분야가 획일적 관료제도인 정부의 주도로 발전한다는 것은 지나친 모순을 가진다. 국가간의 갈등의 양상 때마다 한류는 배척되고 반한류 등의 반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한류에 관한 몇 가지 논문을 요약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한류에 대한 연구제언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논문 요약
1) 한류의 시작 및 개념
2002년 문화인류학자 조한혜정은 1990년대 후반부터 동아시아에서 예상치 않게 일어난 한국 대중문화의 소비 열풍인 ‘한류’를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화 등 대중문화를 향유/소비하는 경향”으로 정의하였다(조한혜정, 2002: 4).
한류는 일시적 유행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을 거듭 부정하면서 하나의 독특한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를 잡고 지속, 확산되어 왔다. 양적, 질적 변환을 거듭하면서 그 장르가 다양화되었다. 최초 한류는
참고 자료
송종길, 「한류 국내보도 현황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3.
김수철,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02, 84-120.
조인희 윤여광, 「한류문화에 영향을 미친 Youtube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가수 싸이(PSY) 신드롬을 중심으로」.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3. 7(2), 9-19.
베르비기에 마티유, 「케이팝(K-pop)의 한국 팬덤에 대한 연구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한국언론정보학회 2017. 81(1) 272-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