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종묘제례악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9.08.2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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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9년에 종묘제례악 보고나서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종묘제례악은 매년 같은 구성으로 연주되기 때문에 매년 레포트 작성하실때에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목차
1. 종묘제례악의 역사적 유래
2. 종묘제례악의 구성
3. 종묘제례악의 음악적인 부분
1) 보태평의 음악적 특징
2) 정대업의 음악적 특징
4. 나의 생각과 감상
본문내용
종묘제례악이 속해있는 아악으로 분류되는 졔례음악은 송나라 휘종이 창제한 「대성아악」에서 기원한다. 이것이 한반도에 전해진 것은 1116년 (예종 11년) 으로 편종과 편경 스물두 틀ㆍ일현금ㆍ삼현금ㆍ오현금ㆍ칠현금ㆍ구현금ㆍ슬ㆍ지ㆍ적ㆍ소ㆍ소생ㆍ화생ㆍ우생ㆍ훈ㆍ박부ㆍ진고ㆍ입고ㆍ축ㆍ어 등 아악기 20종을 송나라로부터 받았다.
그러나 불교를 우선하던 고려에선 유교식 제사음악인 대성아악이 크게 발전하진 않았고, 대몽항쟁기를 거치며 서서히 쇠퇴하다가 조선에 접어들어 세종과 세조 두 임금에 의해 대대적으로 재정비된다.
현행 종묘제례악은 세종대왕 치세 때 창작되거나 중국의 제례악에서 편곡 혹은 개작된 곡들이 주를 이루는데, 크게 '정대업(定大業)' 과 '보태평(保太平)' 두 묶음의 곡들로 구성된다. 하지만 세종 재위 시절에는 딱히 종묘제례악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고, 이 두 묶음을 정리하고 일부 수정해 제례악으로 통합한 것은 세조 때에 가서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