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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물질 오남용 중재: 알코올 오남용 중재 - 가상현실(VR) 치료

SNU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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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8.20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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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 물질 오남용 중재: 알코올 오남용 중재 - 가상현실(VR)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배경 및 근거
2) 검사방법 (효과검증방법)
3) 치료 진행과정
4) 치료 결과

3. 결론 및 제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황과 이슈 그리고 중재의 필요성
많은 노인들이 성공적인 노후의 희망을 이루지 못하고 아름다워야 할 인생의 마지막 발달단계를 다양한 형태의 불행한 삶으로 마감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심각한 노인의 문제 중 하나인 노인의 문제음주는 최근 우리사회가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야 할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 예로 알코올 전문병원 다사랑 병원의 통계(2011)에 의하면 입원 환자의 30% 이상이 60세 이상의 노인이며, 정신과 병동의 20%가 노인 알코올 사용 장애환자로 분석되어 노인의 문제음주의 심각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중 략>

더불어, 노인의 만성적인 문제음주는 노년기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가족에게도 경제적, 정신적 부양부담을 주게 되며 (윤명숙,2007;김형수,2004,재인용). 노인의 문제음주는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의 자살률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정희,2012).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1위인 우리나라에서 노인의 자살률은 그 가장 중심에 있는데 인구 10만 명 당 54-75세 노인의 자살률은 81.8명으로 이러한 수치는 젊은층의 3배에 가까우며 20년 전의 5배가 된다. 최근 발표된 2017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음주경험자는 26.6%, 이중 과음주율(1주 8잔 이상)은 10.6%로 술을 마시는 노인 중 절반 가까이가 과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 5명 중 1명(21.1%)은 우울 증상을 겪고 있으며 6.7%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참고 자료

문정희, 노인의 문제음주에 관한 생태체계적 요인 연구, 목원대학교 대학원, 2012
잠이 안 와서, 소화가 안돼서…, 술 마시는 노인들 우울증 자초 위험“, 국민일보, 2018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2727776&code=61171911&cp=nv
2010~2012 연령대별 알코올중독 진료청구 현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7 노인실태조사, 보건복지부
강상경 외, 우울과 음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8
메딕션, 법무부에 VR 알코올 중독 치료 프로그램 납품, 머니투데이, 2018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72014032469685
병원도 4차 산업혁명 필연···정신질환 '가상현실 치료', 데일리메디http://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839387&thread=22r11
Corey J. Bohil, BradlyAlicea& Frank A. Biocca. Virtual reality n neuroscience research and therapy. Nature Reviews Neuroscience, 2011, Dec;12: 752-762
Jansari AS, Froggatt D, Edginton T, Dawkins L. Investigating the impact of nicotine on executive functions using a novel virtual reality assessment.Addiction. 2013 May;108(5):977-84.
Gorrindo T, Groves JE.Computer simulation and virtual reality i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psychiatric disorders. Acad Psychiatry. 2009 Sep-Oct;33(5):413-7.
Lee SH, Han DH, Oh S, Lyoo IK, Lee YS, Renshaw PF, Lukas SE. 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phic (qEEG) correlates of craving during virtual reality therapy in alcohol-dependent patients. Pharmacol Biochem Behav. 2009 Jan;91(3):393-7.
김민영, 노인의 인지기능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손지헌, 알코올 의존 환자에서 가상현실치료의 효과와 렌즈핵의 대사 저하: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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