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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이해] 영상콘텐츠 창구효과, 미디어는 메시지 관점에서 설명, 인간의 확장인기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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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8.12
최종 저작일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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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미디어의 이해>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ge”라는 관점에서 설명하세요.

2. <미디어의 이해> 3-7 장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확장인 기술>이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창구효과란 “문화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아예 기획 단계부터 영화·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 등을 망라하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그 효과의 극대화” 김정현·이우석·최삼하·김경식(2004), 게임산업과 연계된 원소소 멀티유즈 동향, 게임산업저널 2004년 가을호(통권 6호), 70쪽
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창구효과는 한 분야의 성공이 다른 분야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의미와 동시에 하나의 상품을 다양한 창구를 통해 출시하는 것을 뜻한다. 영화와 같은 영상콘텐츠의 경우 기존의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에 서로 다른 가격으로 출시함으로써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영상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이 증가함에 따라 이제 소비자들은 영화관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상영 중인 영화를 IP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어떠한 창구를 통해 영상콘텐츠를 소비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이론가인 마샬맥루한이 말한 미디어는 곧 메시지라는 표현을 이해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마셜 매클루언(2011), 미디어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이우석·최삼하·김경식(2004), 게임산업과 연계된 원소소 멀티유즈 동향, 게임산업저널 2004년 가을호(통권 6호)
이현우 외(2018), 2018년 콘텐츠산업 전망(2017년 결산 및 2018년 이슈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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