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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앍과삶 기말고사 용어정리

K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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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7.08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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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법칙론적 윤리학
2. 목적론적 윤리학
3, 상황윤리
4. 정의의 두 원칙
5.원초적 입장
6. 순수절차적 정의
7. 한스 요나스의 책임의 윤리학
8. 동성애에 대한 새로운 이해
9. 공서적 방법의 수동적 형태와 능동적 형태
10. 성숙한 사랑의 조건들
11. 상황윤리의 4 가지 원리
12. 정의의 4가지 공통된 요소
13. 정의가 문제가 되는 여건들
14. 분배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5. 혼전 성경험에 반대하는 근거들
16. 낙태를 반대하는 근거들

본문내용

1. 법칙론적 윤리학
행위의 선과 악, 옳음과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법칙처럼 주어져 있다고 믿는 입장이다. 도덕률이 하나의 법칙처럼 주어져 있고 이 기준을 적용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이 도덕 법칙은 반드시 따라야 할 강한 의무를 요청하기 때문에 법칙론적 윤리학을 의무론적 윤리학이라고도 부른다.
행위의 결과와 무관하게 도덕 법칙을 준수했는가의 여부가 선과 악을 결정한다고 본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칸트가 있다.

2. 목적론적 윤리학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인생의 궁극적 목적 또는 사회적 목적 실현에 얼마나 기여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어떤 행위가 옳은 행위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그 행위가 산출하거나 산출할 가능성이 있거나 예상되는 악을 뺀 나머지 선의 양이 다른 행위보다 더 크거나 그 이상이여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선과 악의 양에 따라 도덕적 판단이 결정된다. 대표적인 입장은 공리주의, 쾌락주의 등이 있다.

3, 상황윤리
전통적인 율법주의 또는 법칙론적 윤리학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나온 대안적 입장이다. 즉, 절대적 선의 선험성과 비타협성을 배격한다. 선과 악의 판단 기준이 이미 확립되어 있고 고정되어 있다는 견해에 대해 비판적이다.
경건주의와 도덕주의의 위선성과 경직성에 대해 비판하고 무조건적인 정언명령보다는 가언명령을 적절한 도덕적 판단으로 간주한다. 기독교 윤리학자들에 의해 주로 제기된 입장이다.

4. 정의의 두 원칙
제 1원칙은 평등한 자유의 원칙으로 각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자유와 양립할 수 있는 한 가장 광범위한 기본적 자유에 대해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것이다.
제 2원칙은 차등의 원칙으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은 최소 수혜자를 위시한 모든 사람의 처지를 개선해준다는 조건하에 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모든 사람은 지위와 직책에서 개방되어야 한다.(기회 균등의 원리)

참고 자료

없음
K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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