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꼬르뷔제와 현대종교 건축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9.06.04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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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건축가의 선정과 이유
II. 롱샹 성당과 천안 중앙교회
(1) 롱샹 성당 개요
(2) 롱샹 성당 공간 분석
(3) 롱샹 성당 요약
(4) 천안 중앙교회 개요
(5) 천안 중앙교회 공간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I. 건축가의 선정과 이유
르 꼬르뷔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미스반데로어 이 3명의 건축가는 근대건축에 있어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하다. 특히 르 꼬르뷔제는 비전공자들도 알정도의 인지도를 갖고 있다. 이 중 르 꼬르뷔제의 작품을 선정해 과제를 진행하려고 한다. 초기 대학에 진학하고 학업에 임할 때, 가장 처음으로 알았던 건축가로 기억에 남아있다.
나 또한 저런 인물이 되어보자 라는 순수한 기억으로부터 시작하여 설계를 몇 번 진행하면서 다가오는 건축이라는 학문 자체에 대한 회의감, 나 보다 더욱 조형, 표현,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난 친구들을 보면서 느끼는 불안함을 겪어왔다. 이러한 복잡한 감정들을 시발점으로 과제를 통해 처음 느꼈던 건축가에 대해 나의 시각을 다시 한번 다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막상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매체들을 통한 건축가들의 작품을 바라보는 것 보다는 직접 분석해보는 방법이 입장 정리에 가장 효과적인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방법은 롱샹 성당과 천안 중앙교회의 공간 분석을 통해 특징을 찾아낸 후 두 사례에서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히는 것이다. 건축가에 대한 전체적인 특징보다는 해당 사례의 특징을 중점으로 분석한다.
II. 롱샹 성당과 천안 중앙교회
(1) 롱샹 성당 개요
수 많은 작품 중 종교시설에 관해 선택한 이유는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에 있어서 제약이 그나마 적은편이라는 개인적인 의견에서 시작되었다. 자유로운 상황을 개인의 성향을 보여주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설계 : 1950년, 완성 : 1955년, 위치 : 70250Haute Saone, Roncahmp, Fracne, 용도 : 종교시설
건축가는 2차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전기에서 후기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 롱샹 성당을 건축하게 되었다. 모뉴멘탈리티와 일체화(Unite), 즉 예술과 건축을 일체화 시키는 것으로 두가지가 있다.
참고 자료
롱샹 순례성당에 나타난 르 꼬르뷔지에의 건축형태 변화, 정성현, 동명정보대학교 건축도시연구소
르 꼬르뷔제 후기 작품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임향신, 2002년12월
르 코르뷔지에 후기회화를 통해 본 롱샹 성당의 조형적 의미에 관한 연구, 전영미,구자홍, 2010년12월10일
르꼬르 뷔제 성당 건축에 관한 연구, 김종화, 2006년12월